본문 바로가기
고전 그리스어 문법 _ 어형론/동사

동사의 6가지 기본형(Principal parts)과 그 의미 _ 고대 헬라어 (그리스어)

by 소포로스 2020. 11. 30.

 

동사의 6가지 기본형과 그 의미 


1) 동사의 6가지 기본형(Principal parts : 사전에 제시되는 형)의 의미

 

그리스어 동사는 시제 법 태 수 인칭 등에 따라 그 형태가 변하는데, 여기에서 제시하는 기본형들을 미리 기억하고 있어야 여러 형태로 활용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6가지 형태가 있는데, 특정 동사는 일부만 존재한다. 모두 직설법 단수 1인칭이다. 이 중에서 사전의 맨 앞에 제시되는 표제형(lemma)현재시제 능동태(또는 중동태) 단수 1인칭이다.


현재시제 능동
미래시제 능동
무정시제 능동
완료시제 능동
완료시제 중동-수동
무정시제 수동


* 1, 2, 3번째 기본형은 능동태가 없으면 중동태가 제시된다.


(1) 현재시제(Present  Active or Middle) - 단수 1인칭으로 제시된다. 사전의 표제어로 사용한다. 

(2) 미래시제 능동태 또는 중동태(Future Active or Middle)

(3) 무정시제 능동태 또는 중동태(Aorist Active or Middle) - 직설법에서는 기본적으로 단순과거시제이다.

(5) 완료시제 능동태(Perfect Active) - 현재완료시제, 능동테이다. 

(6) 완료시제 중동태-수동태(Perfect Middle-Passive)

(7) 무정시제 수동태(Aorist Passive)

☞ 그리스어에는 과거에 일어난 일을 나타내는 시제가 4가지이다. ① 미완료시제(과거 어느 시점에 진행 중이었거나 반복되었던 일), ② 무정시제(aorist, 단순한 발생을 의미), ③ 완료시제(이미 완료된 일의 결과가 현재에도 남아 있는 것), ④ 과거완료시제(과거의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그 이전에 발생한 일)


* 다만 그리스어 완료시제는 라틴어와는 달리 현재시제의 일종으로 분류한다.


* 이제 막 고대 그리스어 공부를 독학하기 시작한 사람들의 답답함을 풀어주기 위해서 쓴 글이다. 아래 예시된 각 동사의 6가지 기본형은 암기하라고 써 놓은 것은 아니다. 동사의 기본형은 이렇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쓴 글이며, 차차 공부하면서 알게 될 내용이다. 

☞ 아오리스시제(무정시제)에 대한 더 자세한 설명은 여기를 참조

 

2) ω동사 παύω(나는 정지한다)의 6가지 기본형 예시


παύω, παύσω, ἔπαυσα, πέπαυκα, πέπαυμαι, ἐπαύθην: I stop

(1) παύω(우오-), 현재시제 능동태(present active)
나는 멈추고 있다, 나는 멈춘다(I stop); base: παυ-


(2) παύσω(우소-), 미래시제 능동태(future active)
나는 멈출 것이다(I shall stop); base: παυσ-


(3) ἔπαυσα(빠우사), 무정시제 능동태(aorist active) 
나는 멈추었다(I stopped); base: -παυσ- 
* 일이 발생했다는 의미를 포함하면 현재나 미래의 일을 나타낼 때 쓰이기도 한다.

(4) πέπαυκα(빠우까), 완료시제 능동태(perfect active): 
나는 멈추었다(I have stopped); base: πεπαυκ-


(5) πέπαυμαι(빠우마이), 완료시제 중동태/수동태(perfect middle/passive):
나는 멈추었다(중동), 나는 정지당했다(수동, I have been stopped); base: πεπαυ-


(6) ἐπαύθην(우텐-), 무정시제 수동태(aorist passive):
나는 정지당했다(I was stopped); base: -παυθ-

*영어의 시제와 한국어의 시제가 그리스어 시제와 일치하지 않으므로 대강의 뜻을 나타내고 있음에 유의.

 

암기하기(1) : ①현 ②미 ③무 ; ④완 ⑤완중수 ⑥무수

암기하기(2) : ①쁘레, ②푸, ③아 ; 퍼, ⑤퍼미패, ⑥아패
Present  Active, Future Active or Middle, Aorist Active or Middle
Perfect Active, Perfect Middle-Passive, Aorist Passive

 

 

3) 탈형동사 γίγνομαι(생겨나다)의 6가지 기본형 예시

 

γίγνομαι, γενήσομαι, ἐγενόμην, γέγονα, γεγένημαι, ἐγενήθην : 되다, 발생하다

(1) γίγνομαι, 현재시제 중동태(present middle)
내가 나타나고 있다, 내가 나타난다.

(2) γενήσομαι, 미래시제 중동태(future middle)
내가 나타날 것이다.

(3) ἐγενόμην, 무정시제 중동태(aorist middle) 
내가 나타났다(그런 사실이 있다)

(4) γέγονα, 완료시제 능동태(perfect active): 
내가 나타났다(그래서 지금도 존재한다)

(5) γεγένημαι, 완료시제 중동태/수동태(perfect middle/passive):
내가 나타나게 되었다(그래서 지금도 존재한다)

(6) ἐγενήθην, 무정시제 수동태(aorist passive):
내가 탄생되었다(그런 사실이 있다)

* 탈형동사 완료 능동 : 실제 문장을 보면, “이 모든 일이 일어났다”에서 γέγονεν(고넨; 완료 능동 3인칭 단수)이 쓰이고 있다

암기하기 : ①현 ②미 ③무 ; ④완 ⑤완중수 ⑥무수

 

 

4) μι동사 τίθημι(놓다)의 6가지 기본형 예시

τίθημι, θήσω, ἔθηκα(pl. ἔθεμεν), τέθηκα, τέθειμαι, ἐτέθην, 놓다, 두다

① 현재 : τίθημι 내가 놓고 있다. 나는 놓는다.

② 미래 : θήσω 내가 놓을 것이다
③ 무정 : ἔθηκα(pl. ἔθεμεν) 내가 놓았다(그런 사실이 있다)
④ 완료 : τέθηκα 내가 놓았다(그 영향이 지금도 유지된다) 
⑤ 완료중수 : τέθειμαι 내가 놓여졌다(그 영향이 지금도 유지된다) 
⑤ 무정수동 : ἐτέθην 내가 놓여졌다(그런 일이 있다)



5) 일부 동사의 기본형 

<ι, υ 또는 자음 + ω형>

(1) 풀다. 방출하다.

λύω, λύσω, ἔλυσα, λέλυκα, λέλυμαι, ἐλύθην

(2) 시작하다, 다스리다.
ἄρχω, ἄρξω, ἦρξα, ἦρχα, ἦργμαι, ἤρχθην 

* 다스리다, 왕이 되다
βασιλεύω, βασιλεύσω, ἐβασίλευσα, —, —, — : 다스리다, 왕이 되다

☞ βασιλεύω는 완료시제 능동과 중수동태, 그리고 무정시제 수동태가 없다. 원래부터 없었을 수도 있고, 문헌상 용례가 없기 때문일 수도 있다. 그리스어 동사에는 이와 같은 동사가 매우 많으며, 일종의 결여동사(defective verb)에 해당한다.


<α, ε, ο + ω형>

(3) 존경하다
τιμάω, τιμήσω, ἐτίμησα, τετίμηκα, τετίμημαι, ἐτιμήθην

(4) 움직이다. 가다. 오다.
κινέω, κινήσω, ἐκίνησα, κεκίνησα, κεκίνημαι, ἐκῑνήθην

(5) 만들다, 하다.
ποιέω, ποιήσω, ἐποίησα, πεποίηκα, πεποίημαι, ἐποιήθην

(6) 가치있게 생각하다
ἀξιόω, ἀξιώσω, ἠξίωσα, ἠξίωκα, ἠξίωμαι, ἠξιώθην


<ομαι형>

(7) 오다, 가다
ἔρχομαι, ἐλεύσομαι, ἦλθον(ἦλυθον), ἐλήλυθα(εἰλήλουθα)

(8) 되다. 발생하다
γίγνομαι, γενήσομαι, ἐγενόμην, γέγονα, γεγένημαι, ἐγενήθην

(9) 받다, 기다리다
δέχομαι, δέξομαι, ἐδεξάμην, δέδεγμαι, ἐδέχθην


<μι형>

(10) 세우다, 서다
ἵστημι, στήσω, ἔστησα [ἔστην], ἕστακα, ἕσταμαι, ἐστάθην
* ἔστησα(세웠다, 타동사), ἔστην(섰다, 자동사)

(11) 보내다, 던지다
ἵημι, ἥσω,  ἧκα(ἕηκα), εἷκα, εἷμαι, εἷθην

(12) 주다
δίδωμι, δώσω, ἔδωκα, δέδοκα, δέδομαι, ἐδόθην

 

 

목차 - 동사의 어형변화(접용) 카테고리

목차 - 동사 어형변화(접용) 카테고리 1) 그리스어 동사에 대한 기초 사항 고전 그리스어 동사활용의 종류 동사의 6가지 기본형(Principal parts)과 그 의미 가장 많이 쓰이는 시제와 서법 동사 변화의

classicalgreek.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