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리스어 이름

소크라테스, 플라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름의 의미

by 소포로스 2022. 1. 8.

 

소크라테스, 플라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름의 의미

 

고대 그리스 인들은 아이가 태어나면 10일째 되는 날, 어머니쪽과 아버지쪽 친척들을 초대하여 데카테(δεκάτη '열흘쨋날')라는 잔치를 열었는데, 이때 아이의 아버지가 공식적으로 아이의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10일째에 이름을 짓다니.. 영아사망률이 그쪽이나 한국이나 별로 다르지 않았을텐데 이를 대하는 태도가 달랐던 것 같다.  

 




1) 소크라테스(Σωκράτης)

소오스(구하는, 생명을 지키는, 잘 살게하는, σῶς) + 끄라또스(힘, κράτος) + 에스(어미)이다. 
이름이 매우 의미심장하다. 당시의 관행이었는지 아니면 아버지의 특별한 뜻이 있었는지 궁금하다.


2) 플라톤 (Πλάτων)

그리스어로 쁠라뛰스(πλατύς)가 '넓은'이라는 뜻이다. 이마가 넓어서 붙힌 이름이라고 한다. 신체가 당당해서 붙힌 이름이라고도 하고 어깨가 넓어서 붙힌 이름이라고도 한다. 
그런데 어깨나 체격은 성장해야 그 특징이 나타난다. 태어나서 열흘 째 나타나는 특징이라면 이마나 얼굴이었을 것 같다. 플라톤은 귀족출신으로 어깨가 넓고 체격이 좋았다고 한다.   


3) 아리스토텔레스 (Ἀριστοτέλης)

아리스또스(가장 뛰어난, ἄριστος) + 뗄로스(완성, 완결성, τέλος)
아리스토텔레스의 어원적 의미를 가장 많은 사람들이 오해할 것 같다. 영어에서 aristocracy가 '귀족' 또는 '귀족정치'를 의미하므로 습관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는 귀족과 관련있는 말로 생각하기 쉽다.  

중세시대의 세습귀족의 명칭에 '아리스토스(best)'를 사용하면서 영어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당시의 평민들은 '왜 귀족은 개나 소나 모두 베스트냐'고 따질 처지가 아니었을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름은 매우 예언적이다. 실제로 유럽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학문은 11세기 초반 근대 과학이 태동하기 전까지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학문의 모든 영역에서 표준이었다. 의사였던 아버지의 의도는 아마도 아들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건강하고 완전한 사람이 되라는 것이었을 것이다. 열흘째되는 아이에게서 어떤 지능적 역량을 발견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

 

소크라테스 좌상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