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킬로스, 에우리피데스, 에우리피데스 등의 이름의 의미
고대 그리스의 3대 비극 시인들의 이름을 살펴보았다.
고대 그리스 인들은 아이가 태어나면 10일째 되는 날, 어머니쪽과 아버지쪽 친척들을 초대하여 데카테(δεκάτη 데까떼-, '열흘쨋날')라는 잔치를 열어, 아이의 아버지가 공식적으로 아이의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이 이름들이 모두 데카테 날에 지어졌는지는 알 수 없다.
1) Αἰσχύλος 아이스퀼로스 (아이스킬로스)
기원전 525년/524년 - 기원전 456년/455년
이형 : Αἴσχυλλος
[어원]
어원이 불명확하다.
다음과 같은 추측성 설명이 있지만(윅션너리) 의문스럽다.
* ἀ- (부정을 나타내는 접두어) + ἰσχύς (힘, 활력) + -ος(2변화 명사 형성 접미사)
지금부터는 내 생각이다.
세상에 어떤 부모가 태어난지 10일째 되는 날에 자식의 이름을 ‘활력이 없는 자’라고 짓겠는가?
어쩌면 αἶσχος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다.
αἶσχος(속격: αἴσχεος 또는 αἴσχους. 중성명사)는 부끄러움, 불명예, 추함 등의 뜻이 있다.
형용사는 다음과 같다.
αἰσχρός, αἰσχρᾱ́, αἰσχρόν : 부끄러움을 유발하는, 부끄러워하는, 못생긴, 추한, 부적절한, 잘 맞지 않는
동사 αἰσχύνω는 부끄러움을 느끼게 하다. 부끄러워하다.
혹시 ‘수줍음을 타는 아이’ 또는 ‘부끄러움을 타는 아이’ 등등의 의미는 아니었을까? 그는 아테네 서쪽의 엘레우시스에서 사는 에우포리온(Εὐφορίων)이라는 귀족의 아들로 태어났다고 한다. 그리고 페르시아 전쟁에서 마라톤 전투와 살라미스 해전에 참가했다고 하니 당당한 한 명의 청년이었음이 틀림없다.
가족의 성씨는 아주 아주 나중에 발생한다. 이때는 없었다.
아이스퀼로스(기원전 525년/524년 - 기원전 456년/455년)는 석가모니(고타마 싯다르타, 기원전 566-486)와 나이차가 그렇게 많이 나지 않는다(41살 차이). 비슷한 시기에 살았다.
[어형변화] 명사 2변화
주격 ὁ Αἰσχύλος
속격 τοῦ Αἰσχύλου
여격 τῷ Αἰσχύλῳ
대격 τὸν Αἰσχύλον
호격 Αἰσχύλε
아이스퀼로스는 비극 배우의 수를 1명에서 2명으로 늘렸으며, 장식 회화와 도구를 무대장치로 사용하였다. 또한 가면·가발·신 등을 창안하였고, 비극의 3부작 제도를 완성하였다.
아이스킬로스는 기원전 499년 24세의 나이로 비극 경연 대회에 처음으로 참가하였고, 40세가 되던 기원전 484년에야 처음으로 우승하였으며, 평생 13회 우승하였다고 한다.
만년에 그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아테나를 떠나 시켈리아의 겔라에서 살다가 기원전 456/455년 70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2) Σοφοκλῆς 소포클레스
기원전 497년 - 기원전 406년)
[어원]
σοφός (현명한) + -κλῆς(명성을 가진 사람)
= Σοφοκλέης = Σοφοκλῆς : 지혜로운 자
* σοφός, σοφή, σοφόν : 현명한, 지혜로운(형용사 1-2 변화)
* -κλῆς = -κλέος (“명성, 평판”) + -ης (3변화 명사 어미)
* κλέος, κλέεος, τό, 소문, 명성, 영광(명사 3변화)
문헌에는 단수 주격 대격 κλέος와 복수 주대격 κλέα, κλεῖα의 용례만 보인다고 한다. 우리말 ‘더불다’의 활용형 ‘더불어’처럼 특정 활용형만 남아있는 것은 오래 전에 사어가 된 고대 그리스어에서는 흔한 일이다.
소포클레스는 오이디푸스 등의 희곡작품으로 매우매우 유명한 사람이다.
[어형 변화]
Σοφοκλῆς, Σοφοκλέους, ὁ : 소포클레스 (명사 3변화)
주격 Σοφοκλῆς
속격 Σοφοκλέους
여격 Σοφοκλεῖ
대격 Σοφοκλέᾱ
호격 Σοφόκλεις
참고
φιλοσοφοκλῆς 소포클레스를 사랑하는 사람
Σοφόκλειος, Σοφοκλείᾱ, Σοφόκλειον : 소포클레스와 관련된(형용사)
3) Εὐρῑπίδης 에우리피데스
기원전 약 480년 이전 ~ 기원전 406년
[어원 ]
εὔρῑπος (좁은 해협) + -ίδης (부칭어미).
이름의 구조를 보면 에우리피데스는 아버지의 부칭을 사용하고 있다. 부칭은 ‘누구의 아들’이라는 의미로 고대에는 흔한 일이었고 지금도 여러 나라에서 성씨 대신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실제로는 그의 아버지는 Μνήσαρχος(므네-사르코스, Mnesarchus)이고 어머니는 Κλειτώ(끌레이또-, Cleito)라고 한다.
보통명사 εὔρῑπος(에우리-뽀스)는 ‘밀물과 썰물이 거센 좁은 해협’이나 ‘물이 들고 나는 좁은 수로’를 말한다.
ῥιπή(리뻬-)는 ‘소요돌이 치는 힘’이나 ‘던지는 힘’을 의미하며, 동사형은
ῥῑ́πτω(리-ㅃ또-, 던지다)이다.
[어형변화]
Εὐρῑπίδης; τοῦ Εὐρῑπίδου, ὁ : 에우리피데스(명사 1변화)
주격 Εὐρῑπίδης
속격 Εὐρῑπίδου
여격 Εὐρῑπίδῃ
대격 Εὐρῑπίδην
호격 Εὐρῑπίδη
에우리피데스는 살라미스에서 태어나 아테네에서 활동하였으며, 아르켈라오스 1세의 초청을 받아 마케도니아 왕국으로 이동해 그곳에서 죽었다. 아낙사고라스의 가르침을 받았고, 프로타고라스, 소크라테스 등과 사귀었고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보이오티아 (왼쪽)와 에우보이아 사이의 에우리포스(Eὔρῑπος) 해협을 보여주는 위성사진
참고 : 접미사 -ης : 3변화 명사어미를 형성하는 접미사
(1) 3변화 고유명사 어미를 형성하는 어미
κλέος (명성, 영광) + -ης → -κλέης (~명성을 가진 자) → -κλῆς(축약형)
κράτος (힘) + -ης → Κράτης(크라테스, ‘힘있는자), -κράτης (~힘을 가진 자)
μένος (힘, 분노) + -ης → -μένης (힘있는 자)
σθένος (힘) + -ης → -σθένης (힘있는 자)
후세에 κράτος는 통치와 관련된 말, μένος는 권위, σθένος는 스테미나 등과 관련있는 말에서 보인다.
(2) 형용사에 붙어서 3변화 명사어미를 형성하는 어미
남여성 명사 -ης • 중성 명사 -ες
εσ어간을 가진 3변화 형용사와 결합한다.
γένος (후손, 친족 “offspring, kind”) + -ης → -γενής (자식, 후손)
εἶδος (겉모양 “form, appearance”) + -ης → -ειδής (~과 닮은 자)
κλέος (명성 “fame, glory”) + -ης → -κλεής → -κλής (~명성을 가진 자)
κράτος (힘 “might”) + -ης → -κρατής(~힘있는 자)
ἀ- + ληθής(ληθ-, 숨김, 망각) + -ης → ἀληθής(진실)
μένος (힘 “might”) + -ης → -μενής(~힘있는 자)
πλῆθος (다중 “multitude”) + -ης → -πληθής(많은 자)
σθένος (힘, “strength”) + -ης → -σθενής(정력을 가진 자)
φάος (빛, “light”) + -ης → -φαής (빛나는 자)
ἀληθής(진실)는 원뜻은 ‘숨기지 않음’이므로 그리스인들에게 이 낱말은 감추거나 속이지 않는 것을 의미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스어 이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크라테스, 플라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름의 의미 (0) | 2022.01.08 |
---|---|
그리스인들의 이름과 성씨 (0) | 2022.01.05 |
성씨에 대한 이야기 (0) | 2022.01.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