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 그리스어 한 문장/그리스어 한 문장

한 사람이 모든 것을 다 보지는 못한다. εἷς δ᾽ ἀνὴρ οὐ πάνθ᾽ ὁρᾷ (Εὐριπίδης)

by 소포로스 2020. 11. 2.

 

εἷς δ᾽ ἀνὴρ οὐ πάνθ᾽ ὁρᾷ. (Εὐριπίδης)

(발음) 이스 다-르 ㅌ 호~이. (에우리데-스).

(뜻)
한 사람이 모든 것을 다 보지는 못한다. (에우리피데스)
One man does not see everything.  (Euripides,  Phoenissae, line 745) 

 




[덧붙이는 말]

1.
특정 분야에서 뛰어난 업적을 성취하여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사람이 자신과 무관한 분야에 대해tj 갑자기 엉뚱한 말을 하는 경우가 있다.

2.
무심코 어떤 블로그에 있는 글을 읽다가 그 블로그의 다른 글도 찾아서 읽으려는데 그의 황당한 정치적 견해를 보고 몹시 당황하면서 나온 적이 있다. 

3. 
유명 연예인이나 유명 운동선수가 '인류의 보편적 가치'에 위배되는 엉뚱한 발언을 할 때가 있다. 나는 내가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내가 재미있게 읽었던 책을 쓴 사람이 그런 엉뚱한 사람이 아니기를 바랄 때가 있다.

4.
운좋게 DNA 구조를 세계 최초로 발표해 과학사의 전설이 된 두 과학자 중 한 명인 제임스 왓슨은 인종차별적 견해로 많은 비판을 받았다. 

5. 
과학에서는 진보적이지만 정치적 견해는 보수적이거나 또는 그 반대의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어휘]

εἷς(스, 남성),  μία(미아, 여성),  ἕν(헨, 중성); 하나.

δ᾽ = δε(데), 그런데(후치접속사) * 뒤에 모음이 와서 ε생략. 고대 그리스어는 소리나는 대로 적는다. 

ἀνήρ(아-르), 사람, 남자, 남편. 

οὐ(-), 아니다(부사)
*아니다를 의미하는 부사 οὐ는 οὐ, οὐκ, οὐχ 등 3가지 형태가 있으며, 이 문장에서 οὐ를 사용한 것은 뒤에 오는 πάνθ᾿가 무기음 자음으로 시작하기 때문이다.

πάνθ᾿ = πάντα(따) 모든 것들을(중성 대격  복수) 
기본형: πᾶς, πᾶσα, πᾶν(1/3 변화 형용사)
*형용사의 명사 용법
* 그리스어는 소리나는 대로 표기하기 때문에 뒤에 오는 ὁρᾷ가 기식음으로 시작하므르 t(ㄸ)가 기식음 θ(ㅌ)로 바뀌었다. 그리고 모음 중복을 피해 πάντα에서 α가 탈락함. 따라서 πάνθ᾿ ὁρᾷ의 발음은 '~이'. 

ὁρᾷ(호~이) : 보다, 알다.(현재시제, 직설, 능동, 3인칭, 단수)
* 고전 그리스어에서는 이오타 서브스크립트를 발음하였다.

기본형: ὁράω, ὄψομαι, εἶδον, ἑώρακα, ἑώραμαι, ὤφθην

 

에우리피데스의 박카이에 나오는 펜테우스(wiki)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