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 그리스어 문법 _ 어형론/알파벳과 발음 - 음운론

헬라어 ευ의 발음에 대하여

by 소포로스 2020. 12. 5.

 

헬라어 ευ의 발음에 대하여

1) 헬라어 ευ의 발음

헬라어 ευ나 라틴어 eu의 발음은 '유'가 아니라 '에우'이다.
 미국의 헬라어 신학자들은 대부분 '유'라고 발음하는데, 발음문제도 주체적인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창세기 4장 21절에 등장하는 인물인 히브리어 '유발(יוּבָ֑ל)'은 70인역 헬라어 성경에서는 유발('Ιουβάλ)로 음역되어 있고, 라틴어 성경에서는 유발(Iubal)로 음역되어 있다. 고대 헬라어 구약을 번역할 때도 히브리어 원본을 바탕으로 하였고, 요즘 쓰이는 라틴어 성경도 히브리어 원본을 바탕으로 번역하였다.

만약 라틴어 eu나 헬라어 ευ가 '유' 발음이라면 유발은 ευβάλ과 eubal로 음역되었을 것이다.


2) ευ 발음의 변천과정
- ευ는 '유'로 발음된 적이 없다.

(1) 기원전 6세기 ~ 기원전 1세기 : 에우[eu̯] 정확하게는 belt(베우트, 벨트)의 -el- 발음과 비슷하며 영어에 없는 발음이라고 한다.

(2) 1세기 ~ 4세기 초반: [eβʷ] '에우'와 '에부'에 가까운 소리. [ʷ]는 입술을 둥글게 오므려 소리를 내라는 의미이다. 두 입술을 가까이 하고 입을 오므려 성대를 떨면서 '브'라고 발음하는 것이다.

(3) 4세기 후반 ~ 9세기 : 에브[e̞β] 동로마제국의 중세 그리스어 발음이다. 두 입술을 가까이 하고 '브'라고 발음한다. [b, 브]는 두 입술을 붙혔다가 떼면서 '브'하는 것이다.

(4) 10세기 ~ 현재 : 에브[e̞v] 동로마제국 후기와 현대 그리스어 발음이다. [v]는 윗니로 아랫입술을 살짝 대면서 '브'하면 된다.

이 부분은 Ranieri's Greek Pronunciation Chronology를 참고하여 작성함.

 

3) 윅션너리(Wiktionary)로 본 εὖ의 발음 변천

εὖ 잘(well)

(5th BCE Attic) IPA(key): /êu̯/ 에우
(1st CE Egyptian) IPA(key): /ew/ 에우  
(4th CE Koine) IPA(key): // 에브 (양순음)
(10th CE Byzantine) IPA(key): /ev/ 에브 (순치음)
(15th CE Constantinopolitan) IPA(key): /ev/ 에브 (순치음)

 

모음 [u]에서 반자음 [w]로 바뀐 다음 다시 자음인 양순음 [β]에서 순치음 [v]로 바뀌는 과정이다.

반자음은 반모음이라고도 하는데 입모양만 '우'하듯 하라는 의미에 가깝다. 양순음(두입술음) β는 두 입술을 가까이하고 성대를 떨면서 내는 '브'이다(위키에서 직접 소리를 들어볼 수 있다). 순치음이란 윗니와 입술 사이에서 나는 소리인데, 브[v]음은 영어의 'v'음과 같다.

β의 발음

국제음성기호 βα αβα의 발음 예.
[β]음은 [b]와 유사하지만 양 입술이 전적으로 서로 닿지는 않은 상태에서 입술이 마찰하면서 그 사이에서 나는 소리이다.

국제음성기호 βα αβα의 발음 예(위키백과에 있는 음을 녹화함)

 

 

70인역 헬라아 성경
라틴어 성경

 

 

 

고대 그리스어(고대 헬라어)의 알파벳 이름과 발음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 읽는 법과 쓰는 법 그리고 발음 1)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The Ancient Greek al...

blog.naver.com

 

 

 

고대 그리스어(헬라어) 모음 발음 – 단모음 장모음 이중모음

1) 고대 그리스어(헬라어) 모음 아래 알파벳 중 빨간색 글자들이 모음이다. 대문자 : Α Β Γ Δ Ε Ζ Η...

blog.naver.com

 

 

 

 

고대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고대 헬라어)

고대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1)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α, β(ㅂ), γ(ㄱ), δ(ㄷ), ε, ζ(ㄷㅅ, 또는 ㅅㄷ), η, θ(ㅌ), ι, κ(ㄲ), λ(ㄹ), μ(ㅁ), ν(ㄴ), ξ(ㄲㅅ), ο, π(ㅃ), ρ(ㄹ), σ,..

classicalgreek.tistory.com






 

알파벳과 발음 카테고리 글 목차

알파벳과 발음 카테고리 글 목차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읽는 법과 쓰는 법 그리고 발음 고대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그리스어 모음의 종류와 발음 그리스어 문장부호와 구두점 그리스어

classicalgreek.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