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 그리스어 문법 _ 어형론/알파벳과 발음 - 음운론

그리스어 모음의 종류와 발음(고대 그리스어, 헬라어)

by 소포로스 2020. 11. 12.

 

 

그리스어 모음의 종류와 발음



1) 고대 그리스어(헬라어) 모음


아래 알파벳 중 빨간색 글자들이 모음이다.

​대문자 : Α Β Γ Δ Ε Ζ Η Θ Ι Κ Λ Μ Ν Ξ Ο Π Ρ Σ Τ Υ Φ Χ Ψ Ω
소문자 : α β γ δ ε ζ η θ ι κ λ μ ν ξ ο π ρ σ(ς) τ υ φ χ ψ ω

<참고> 헬라어 모음에 대한 내용은, 스티븐 데이츠의 고전 그리스어 발음법, 옥스포드대 고전 그리스어 문법, 예일대 고대 그리스어 교재, 하버드대 고전 그리스어 문법책 등등을 주로 참고하여 정리하였다.

2) 단모음과 장모음

(1) 그리스어 모음은 장모음 5개 단모음 5개 이렇게 2세트가 있다.

(2) 장모음은 단모음보다 2배 더 길게 발음한다. 

(3) 그리스어의 모든 낱말은 기식음으로 시작하는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따라서 모음으로 시작되는 모든 그리스어의 낱말은 기식음(유기음; ㅎ이 포함된 소리)인지 아닌지를 표시한다. 자음은 글자 자체를 보고 기식음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예) ἐ(에) ἑ(헤), ἰ(이) ἱ(히), ὀ(오) ὁ(호), ὠ(오-) ὡ(호). 그런데 ὑ(휘)와 ῥ(로호, 자음)가 단어 시작에 쓰이면 언제나 기식음으로 발음한다.

* 기식음만 표시하면 편리했을 텐데, 왜 무기음까지 표시했는지 알 수 없다. 고전 시대 그리스인들은 대문자만 사용하였고, 숨표(기식음, 무기음)나 액센트를 표시는 사용하지 않았다. 헬레니즘 시대에 들어 그리스어가 국제어가 되면서 외국인에 대한 배려로 표시를 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4) α, ι, υ는 ‘불안정한 모음’이라고도 한다. 글자 위에 작대기(macron, ¯ )를 추가하여 장모음을 나타내지만, 생략하는 경우도 많다. ε ο는 글자 모양을 각각 η, ω로 바꾸어 장모음을 나타낸다.

(5) 영어권 그리스어 강사들 중, 장모음 η(에-)를 시종일관 '에이'라고 하거나, ω(오-)를 시종일관 '오우'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우리가 그들을 흉내낼 이유는 없다. 영어권에서는 '에-'와 '오-'는 낯선 소리인 것으로 보인다. 영어에는 해당하는 소리가 없다는 υ(위)도 '우'라고 하는 경우가 많다. '위'가 맞다. 

참고로 현대 그리스어에서 ι, ει, η, υ, υι, οι는 모두 [i]로 발음된다. 

​3) 이중모음



(1) 고대 헬라어 이중모음의 종류

αι(아이), ει(에이), οι(오이), υι(위이), αυ(아우) ευ(에우) ου(우-) ηυ(에-우) (끝 모음 중심으로 정리)

αι(아이), αυ(아우), ει(에이), ευ(에우). ηυ(에-우), οι(오이), ου(우-), υι(위이) (첫 모음 중심으로 정리)


고전 그리스어에는 3개의 이중모음이 더 있었다 . 끝에 있는 ι는 빠르고 약하게 발음한다.

ᾱι(아-이), ηι(에-이), ωι(오-이)



(2) 이중모음과 그 발음 설명


αι(아이) as the i of high – ‘하이’할 때 아이.

ει(에이) as the a of late – ‘레이트’ 할 때 에이. '이'를 끊어서 발음하지 않는다.

참고: ἐς와 εἰς는 같은 뜻으로 ~로, ~안으로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만약 εἰ와 ἐ의 발음이 구별하기 힘들었다면 이 두 가지 철자법은 없었을 것이다. 고대 그리스어는 소리나는 대로 표기하는 특징이 있다.

οι(오이) as the oy of boy – ‘보이’할 때 오이.

υι(위이) as a combination of u and i (uwi) or as the wi of twin – ‘위’와 ‘이’가 연결되어 연속으로 내는 소리. 우위(uwi) 또는 위(wi)에 가까운 소리(영어에 없는 이중모음).

αυ(아우) as the ow of how – ‘하우’ 할 때 아우.

ευ(에우) as a combination of e and u ‘에’와 ‘우’가 연결되면서 연속으로 내는 소리('유'가 아니며 영어에 없는 이중모음).

ου(우-) as the oo of fool ‘푸울’할 때 우-. * ου는 고전그리스어 시기에는 '오우'로 발음되었을 것이다. '우-'는 장모음이지 이중모음이 아니다. ου의 음이 '우-'로 바뀐 것은 코이네 그리스어 시대이다.

ηυ(에-우) hardly different from ευ ' 에-'를 좀 길게 발음한다.

출처 : Learn to Read Greek - Andrew keller, Stephanie russell(Yale University Press, 2012)



(2) υι(위이), ευ(에우)

υι(위이), ευ(에우)는 영어에 없는 이중모음이다. 특히 ευ(에우)는 영어 사용자들이 ‘유’로 발음하는 경우가 많지만 우리는 그럴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런던 토박이(Cockney)들이 belt(베우트)라고 할 때 '에우'에 해당한다는 설명이 흥미롭다([Oxford Grammar of Classical Greek]).



(3) αυ(아우), ευ(에우), ηυ(에-우)

αυ(아우), ευ(에우), ηυ(에-우)는 언뜻 보기에 ‘아위’ ‘에위’ ‘에-위’가 맞을 것 같지만 아니다. 원래 υ의 발음이 '우'였는데, BC 5세기경 아테네의 아티케 그리스어에서 '위'로 바뀌었다. 이중모음에서 υ가 '우'로 발음되는 것은 그 흔적이라고, 하버드대학 그리스문학 교수였던 허버트 위어 스미스(Herbert Weir Smyth)는 그의 책에서 설명하고 있다. 그가 쓴 고전 그리스어 문법책(A Greek Grammar for Colleges, 1920)은 영미권에서 표준적인 참고서(a standard reference)로 널리 인정받고 있다(위키).

☞ εὐ의 발음에 대하여 - 고대에서부터 현대까지 그리스어 역사상 ευ가 ‘유’로 발음된 적은 없다.



(4) 이해와 기억을 돕기 위한 이중모음의 비교

<고대 그리스어 이중모음>

αι(아이), αυ(아우) ει(에이), ευ(에우). ηυ(에-우), οι(오이), υι(위이), ου(우-)

- 고대 그리스어 υι(위이), ευ(에우)는 영어에 없는 이중모음이다.


<고전 라틴어 이중모음>

ae(아이), au(아우), ei(에이), eu(에우), oe(오이), ui(우이)

- 라틴어 eu(에우)와 ui(우이)는 영어에 없는 이중모음이다



<한국어 이중모음>

야 여 요 유 예 의 와 워 웨 왜(ㅑ, ㅕ,ㅛ,ㅠ,ㅖ, ㅒ, ㅢ, ㅘ, ㅝ, ㅞ, ㅙ)

한국어 이중모음을 발음해보면 소리가 나는 도중에 발성기관이 재빠르게 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스어와 라틴어의 이중모음과 한국어의 이중모음이 서로 겹치는 경우가 없어 한국인들이 그리스어나 라틴어의 이중모음을 발음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중모음의 종류를 따로 기억해두고 두 모음을 빠르고 매끄럽게 연결하여 발음하면 좋을 것 같다

‘위’는 현대국어에서 단모음 ‘위[ü]’를 표기하기 위해 쓰이는 글자이지만 표준발음법에서는 이중모음 ‘위[wi]’로 발음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위[ü]는 발음 도중 입모양이 바뀌지 않지만, 위[wi]는 발음 도중 입모양이 바뀐다.


4) ĀI ΗI ΩI(ᾱι, ηι, ωι)에 대하여

(1) 이오따 서브스크립트(iota subscript, 이오타 하기)와 이오따 애드스크립트(iota adscript, 이오타 병기)

코이네 그리스어의 근간이었던 아티케 그리스어(Attic Greek) 즉 고전 그리스어에는 ᾱι, ηι, ωι에서 장모음 뒤의 ι를 약하게 발음하였다. 기원전 2세기경(100 BC) ι(이오타)는 묵음이 되었고 심지어 글자까지 생략되었으나, 중세 시대인 11세기 경 글자의 뜻을 구별하기 위해 ᾳ, ῃ, ῳ와 같이 모음 아래에 ι를 쓰기 시작하였다. 이를 이오따 서브스크립트(iota subscript)라고 한다. 고대 그리스어에서는 장모음 옆에 ι를 나란히 썼으므로 이오따 애드스크립트(iota adscript)라고 한다.



라틴어이든 그리스어이든 고대에는 언어생활이 소리 중심이었으며, 글자는 쓰기도 어렵고, 쓸 판도 귀하고, 읽을 수 있는 사람도 드물어서, 읽지도 않으면서 글자를 써놓는 일은 없었다. 광범위한 묵음의 형성은 언어생활에서 문자비중이 커지면서 생긴 일이다.



(2) ᾳ, ῃ, ῳ 발음의 변천과정

기원전 1세기경에 ι음이 묵음이 되어 ᾱ, η, ω 등 장음으로만 발음되다가, 4세기 동로마제국 때부터는 단모음으로 변하였다. 

 

<참고>

 

고대 그리스어(헬라어) 모음 발음 – 단모음 장모음 이중모음

1) 고대 그리스어(헬라어) 모음 아래 알파벳 중 빨간색 글자들이 모음이다. 대문자 : Α Β Γ Δ Ε Ζ Η...

blog.naver.com

 

 

 

고대 헬라어(고대 그리스어) 자음 발음

고대 그리스어 자음의 발음에 대한 정리 1)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α, β(ㅂ), γ(ㄱ), δ(ㄷ), ε,...

blog.naver.com

 

 

 

고대 그리스어(고대 헬라어)의 알파벳 이름과 발음

1)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발음 The Ancient Greek alphabet 순서는 알파벳 대소문자, 알파벳 이름(한국...

blog.naver.com






 

알파벳과 발음 카테고리 글 목차

알파벳과 발음 카테고리 글 목차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읽는 법과 쓰는 법 그리고 발음 고대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그리스어 모음의 종류와 발음 그리스어 문장부호와 구두점 그리스어

classicalgreek.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