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 그리스어 문법 _ 어형론/알파벳과 발음 - 음운론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읽는 법과 쓰는 법 그리고 발음

by 소포로스 2020. 7. 31.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1)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발음


The Ancient Greek alphabet
순서는 알파벳 대소문자, 알파벳 이름(한국어, 그리스어, 영어), 영문자변환, 한글발음표시 등이다. 

(1) Α α 파(ἄλφα) alpha ; 단모음 a​(아), 장모음 ᾱ(아-)
(2) Β β ~따(βῆτα) beta ; b(ㅂ)
(3) Γ γ 마(γάμμα) gamma ; g(ng) (ㄱ 또는 응)
(4) Δ δ 따(δέλτα) delta ; d(ㄷ)
(5) Ε ε ㅃ실론(ἒ ψιλόν) epsilon ; e(에)
(6) Ζ ζ ~따(드~따) 또는 스데~따(ζῆτα), dseta 또는 sdeta ; ds(즈-) sd(스드), 또는  dz(즈-) zd(즈드)
(7) Η η ~따(ἦτα) eta ; e(에-)
(8) Θ θ ~따(θῆτα) theta; t+h(ㅌ)
(9) Ι ι 이~따(ἰῶτα) iota ; 단모음 i(이), 장모음 ī(이-)
(10) Κ κ ㅃ빠(κάππα) kappa ; k(ㄲ)
(11) Λ λ ㅂ다( λάμβδα) lambda ; l(ㄹ)
(12) Μ μ ~(μῦ) mu ; m(ㅁ)
(13) Ν ν ~(νῦ) nu ; n(ㄴ)
(14) Ξ ξ 끄~(ξῖ) xi ; x(ㄲㅅ)
(15) Ο ο 오 미끄(ὂ μικρόν) omicron ; o(오) * ὂ에 하강세, ό에 상강세가 오므로 '론'을 더 강하게 발음
(16) Π π ~(πῖ) pi ; p(ㅃ)
(17) Ρ ρ ~(ῥῶ) rho ; r(ㄹ), rh, trilled r (as in Italian)
(18) Σ σ, ς 마(σίγμα) sigma ; s(ㅅ)  *[síŋ.ma]
(19) Τ τ ~(ταῦ) tau ; t(ㄸ)
(20) Υ υ 위ㅃ~실(ὖψιλόν) upsilon ; y(위), ȳ(위-)
(21) Φ φ ~(φῖ) phi ; p+h(ㅍ)
(22) Χ χ ~(χῖ) chi ; ch(ㅋ)
(23) Ψ ψ 쁘~(ψῖ) psi ; ps(ㅍㅅ)
(24) Ω ω 오~ 가(ὦ μέγα) omega ; o(오-) * ὦ에 곡강세, έ에 상강세가 있으므로 '메'를 더 강하게 발음. 

Α B Γ Δ Ε Z H Θ I Κ Λ M Ν Ξ O Π P Σ T Υ Φ X Ψ Ω 
α β γ δ ε ζ η θ ι κ λ μ ν ξ ο π ρ σ(ς) τ υ φ χ ψ ω


<읽는 방법 요약>

Α α(파 ἄλφα), Β β(~따 βῆτα), Γ γ(마 γάμμα), Δ δ(따 δέλτα), Ε ε(에ㅃ실 ἒ ψιλόν), Ζ ζ(~따 ζῆτα), Η η(~따 ἦτα), Θ θ(~따 θῆτα), Ι ι(이~따 ἰῶτα), Κ κ(빠 κάππα), Λ λ(ㅂ다 λάμβδα), Μ μ(~, μῦ), Ν ν(~ νῦ), Ξ ξ(끄~ ξῖ), Ο ο(오 미끄 ὂ μικρόν), Π π(~ πῖ), Ρ ρ(~ ῥῶ), Σ σ ς(마 σίγμα), Τ τ(우~ ταῦ), Υ υ(위ㅃ~실 ὖ ψιλόν), Φ φ(~ φῖ), Χ χ(~ χῖ), Ψ ψ(~ ψῖ), Ω ω(오~ 가 ὦ μέγα)

☞  한글발음에 굵은 글자붉은 글자는 액센트를 나타내고, '~' 나 '-' 표시는 장음을 나타낸다. ὦ μέγα에서 ὦ는 곡강세, έ는 상강세이지만, 두 액센트가 동시에 있을 경우 더 크게 발음되는 음인 상강세만 붉은 글씨로 표시하였다.


<읽는 방법 2> 다른 읽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ἄλφα(파), βῆτα(~따), γάμμα(마), δέλτα(따), ἒ ψιλόν(에ㅃ실), ζῆτα(~따), ῆτα(~따), θῆτα(~따), ἰῶτα(이~따), κάππα(ㅃ빠), λάμβδα(ㅂ다), μῦ(~), νῦ(~), ξεῖ(끄이), ὂ μικρόν(오미끄), πεῖ(이), ῥῶ(~), σῖγμα(~마), ταῦ(~우), ὖ ψιλόν(위ㅃ실), φεῖ(이)χεῖ(이)ψεῖ(쁘이), ὦ μέγα(오~가)

 

2) 알파벳과 발음 비교표

 

4) 그리스어 알파벳 쓰는 순서


(1) 소문자 쓰는 법


소문자 쓰는 법은 그림의 빨간 점에서 시작하여 표시된 숫자 순서대로 쓰면 된다. 정해진 절대적인 규칙은 없으며 α(알파) δ(델따) ε(에ㅃ실론) λ(람다) ρ(로~) 등은 다른 순서로 쓰기도 한다. χ(크시)는 우리의 가로쓰기 관행에 맞게 ↙선을 먼저 그으면 다음 글자를 이어쓰기가 편하다. 

 

 

(2) 대문자 쓰는 법


그리스어 알파벳 대문자 쓰는 순서는 영어 알파벳을 쓰는 방법과 다르지 않다. 역시 절대적인 규칙이 있는 것은 아니다. ⓐ Γ(감마)가 라틴문자(영문자)에서는 나중에 C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를 생각하면 위에서 아래로 쓰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X는 소문자 쓰는 법에서 말했듯 가로쓰기에서 다음 글자로 이어쓰기에는 ↙선을 먼저 긋는 것이 나을 수 있다.
B Z M Ν Π P Σ 등은 한 획으로 쓰는 것이 더 편할 수도 있다. 고대인들도 거친 식물껍질인 파피루스에 글을 쓸 때는 여러 획으로 나누어 썼지만, 양피지에 쓸 때는 대부분의 글자를 1획 또는 2획으로 썼다고 한다. 역사적으로도 획순은 상황에 따라 바뀌었다. 

* 그리스어 알파벳 쓰는 법은 1획의 원칙(single stroke)이라는 전통이 있다. 아래에서 1획으로 완성하는 대문자 쓰는 법을 고안해 보았다.


◈ 참고 : 파피루스체 → 언셜체 → 커시브체 예시   

 

< 알파벳 쓰기의 규칙 : 1획의 원칙>




5) 이중모음

αι(아이), αυ(아우), ει(에이), ευ(에우). ηυ(에-우), οι(오이), ου(우-), υι(위이)
ᾱι( = ᾳ, 아-이), ηι(= ῃ, 에-이), ωι(= ῳ, 오-이)

(참고) 한국어 이중모음 : 야 여 요 유 예 의 와 워 웨 왜 

* 이중모음은 하나의 음절이지만, 발성도중에 입모양(발성기관)이 변하는 특징이 있다. 아 야, 어 여, 오 요, 우 유 등을 직접 발음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아'는 단모음이고 '야'는 이중모음이다.
* 한국어 '위'는 원칙적으로 단모음[y]이므로 이중모음에 속하지 않지만, 이중모음 '우이[wi]'로 발음하는 것도 허용한다고 한다. 즉 '위'는 발성도중 입모양이 바뀌지 않는 것이 표준 발음법이다. 
* 이중모음 
'우이[wi]'를, 나란히 있는 별개의 모음인 '우이[ui]'와 구별하여 한글로 표기하기는 어렵다. 


ㅁ 참고 ῃ와 η발음의 차이
영어에는 장모음 '에-' 발음이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에 영미인들은 아래 2개의 발음을 잘 구별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말로는 '에-이' 와 '에-'로 구별하여 적을 수 있다.

☞ ὁ, ἡ, ἤ에 대한 영미인들의 발음의 예.
이를 정확하게 발음하는 고전학자들이 있기는 하지만,
우리는 '호, 헤-, 에-'로 쉽게  할 수 있는 이 발음을
많은 영미인들은  '호, 헤이, 에이'로 발음한다.

ὁ(그), ἡ(그), ἤ(또는, ~보다)

영미인들이 ῃ의 고전발음이 '에-이'인 줄 알면서도 이오타하기의 발음을 생략하는 것은 이런 사정과 무관해보이지 않는다. 영미인들이 ῃ, η를 구별하여 발음하지 못한다고 하여 한국인들이 따라할 이유는 없다.

영미인들은 ῃ와 η의 발음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버드대 고전학부 레인(George Lane)교수는 "father의 a와 같이 장음 a에서 보이는 일부 예외를 제외하면, a를 포함한 영어의 모든 장모음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이중모음"이라고 한다. 그들도 η의 발음이 '에이'가 아니라 '에-'이고, ω(오-)의 발음이 '오우'가 아니라 '오-'라는 사실을 자각하고 있는 것이다. "라틴어의 모든 장모음은 단일하게 지속되는 소리이다. Latin all long vowels had one sustained sound"





4) 상고 그리스어 문자


(1) Ϝ, ϝ우(ϝαῦ, wau) 또는 감마(δίγαμμα, digamma),  '와인(wine)'이라고 할 때 w에 해당한다. 알파벳 이름은 자신이 표시하는 음을 이름 안에 가지고 있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디감마'보다는 '와우'로 부르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

발음은 우[w]이다. 와우를 디감마라고 하는 것은 2개의 감마(double gammar)를 겹쳐 쓴 모양이기 때문이지만 감마(Γ)와는 상관이 없는 글자이다. 그리스어에서는 고전 그리스어(아티케 그리스어) 이전에 사라졌지만,  라틴어에서 F로 부활한다. 발음의 측면에서 보면 고전 라틴어 V와 영어의 W가 이 음을 나타낸다. 


(2) Ϙ, ϙㅃ빠, ϙόππα, koppa

꽆빠가 표시하는 소리는 끄(q)이다. 그리스 숫자 90(ἐνενήκοντα, 에네-꼰따)을 나타내는 기호이다. 그리스어에서는 일찍 사라졌지만, 나중에 라틴어에서 Q로 부활한다. 


​(3) Ϛ, ϛ, 스마, στίγμα. 스티그마는 그리스 숫자 6(ἕξ, 스)을 나타내는 기호로 사용된다. 원래는 ΣΤ의 합자였다고 한다.  소문자 스티그마(ϛ)와 시그마(ς)는 구별이 잘 안되지만, 고대에는 대문자만을 사용하였으므로 Σ 와 Ϛ를 혼동할 염려는 없었을 것으로 보인다.



(4) Ϡ, ϡ , 삼~, σαμπῖ, sampi. 삼삐의 고대 모양은 Ͳ이며, 쌍자음 ττ 또는 σσ 대신 쓰였고 나타내는 음은 [tt]나  [ss] 또는 [ts]였을 것으로 추정한다. 아마도 2개의 따우 ΤΤ를 나란히 쓴 글자에서 유래한 것으로 보인다. 알파벳 순서는 Ω 다음이었다. 고전시대 이전에 쓰이지 않게 된 글자이며, 그리스 숫자 900(ἐνακόσιοι, 에나시오이)을 표시하는 기호로만 사용되었다. 

 * '알파와 오메가'가 아니라 '알파와 삼피'라는 말이 나올 뻔한 것이다

 

언셜체의 예 - 알렉산드리아 사본에서 추출한 알파벳. 출처 : The Codex Alexandrinus and The Alexandrian Greek Types - J .H.Bowman

☞ 초기 성경 필사본 중 하나인 알렉산드리아 사본은 언셜체(곡선형의 대문자)로 쓰여졌다.

 

 

알파벳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다음을 참조

 

고대 그리스어(고대 헬라어)의 알파벳 이름과 발음

1)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발음 The Ancient Greek alphabet 순서는 알파벳 대소문자, 알파벳 이름(한국...

blog.naver.com

 

 

고대 헬라어(고대 그리스어) 자음 발음

고대 그리스어 자음의 발음에 대한 정리 1)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α, β(ㅂ), γ(ㄱ), δ(ㄷ), ε,...

blog.naver.com

 

 

고대 그리스어(헬라어) 모음 발음 – 단모음 장모음 이중모음

1) 고대 그리스어(헬라어) 모음 아래 알파벳 중 빨간색 글자들이 모음이다. 대문자 : Α Β Γ Δ Ε Ζ Η...

blog.naver.com

 

 

<참고> 그리스어 알파벳과 발음


그리스어 글자체 - 파피루스체, 언셜체, 커시브체(필기체)

그리스어 쌍자음 λλ과 단자음 λ의 발음에 대하여 

이오타 하기(이오타 서브스크립트) ĀI ΗI ΩI(ι, ηι, ωι)의 발음 

고대 헬라어 알파벳 Z의 발음에 대하여 

고대 헬라어 알파벳 χ(키-)의 발음에 대하여 

고대 헬라어 알파벳 θ의 발음에 대하여 

고대 헬라어 알파벳 φ(피-)의 발음에 대하여 

H음(ㅎ음)에 대한 고대 그리스인들의 고민  

그리스어 발음(헬라어 발음)에 대하여 

그리스어 발음의 한글표기를 제안하며  

고대 그리스어의 자음분류 (헬라어) 

고전 그리스어 발음(고전 헬라어), 코이네 헬라어 발음(코이네 그리스어 발음), 신약발음 

그리스어 모음의 종류와 발음(고대 그리스어, 헬라어) 

고대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고대 헬라어) 

알파벳 읽는 법과 쓰는 법 그리고 발음 

 

 

알파벳과 발음 카테고리 글 목차

알파벳과 발음 카테고리 글 목차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읽는 법과 쓰는 법 그리고 발음 고대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그리스어 모음의 종류와 발음 그리스어 문장부호와 구두점 그리스어

classicalgreek.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