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 그리스어 문법 _ 어형론/알파벳과 발음 - 음운론

H음(ㅎ음)에 대한 고대 그리스인들의 고민

by 소포로스 2020. 12. 11.

 

H음(ㅎ음)에 대한 고대 그리스인들의 고민

 

1) H음(ㅎ음)이 나타낸 두 가지음



고대 그리스에는 여러 방언들이 존재하였다. 나중에 아테네인들이 사용하던 아티케 방언(아티카 방언)이 점차 전체 그리스인들이 사용하는 언어가 되었고 고전 그리스어의 표준이 되었다. 알렉산더 대왕 이후에 형성된 코이네 그리스어는 아티케 방언이 그 바탕이었으므로, 현대 그리스어는 아티케 그리스어의 연장선상에 있다.

원래 아테네인들은 다른 방언들과 마찬가지로 자신들만의 독자적인 방언과 알파벳(old Attic alphabet)을 사용하였으나, BC 403년 공식적으로 이오니아 방언을 채택하면서 알파벳도 이오니아 알파벳(Ionic alphabet)을 채택하였다.

이오니아 알파벳을 채택하기 전 상고 아티케 알파벳(old Attic alphabet) 체계에서 Η(에-따)는 모음이 아니라 ㅎ음(h sound)를 나타내었다. 그런데 이오니아인들이 같은 글자(Η)를 ‘에-‘라는 모음을 나타내는데 사용했으므로, 아테네인들도 결국 그들이 이전에 ㅎ음을 표시하는데 사용하였던 Η η의 용도를 점차 폐기하고 대신에 모음 '에-'를 표기하는 용도로 사용하였다.

이제 아테네인들은 ㅎ음(기식음)을 표기하는데 문제가 생겼다. 그 대안으로 몇몇 지역에서 기식음과 무기식음을 구별하여 표기하기 위하여 특정 방법을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예를 들면, ὅρος (로스, horos, 뜻; 경계)와 ὄρος(로스, oros, 뜻; 산, 언덕) 등과 같이 모음 곁에 기호를 표시하는 것이다. 이런 관행이 점차 확대되어 그리스인 전체가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그런데 처음부터 오늘날과 같은 기호를 사용한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이오니아 그리스어 때문에 운명이 바뀐 Η글자를 수직으로 쪼개서 글자의 왼쪽 부분 는 기식음을 나타내는데 사용하였고, 오른쪽 부분 는 무기식음을 나타내는데 사용하였다. 그리스 식민지였던 남부 이탈리아에서 발견된 금석문에 있는 ЮΡΟΣ(호로스, юρος)가 그 예이다. Ο 앞에┣가 표시되어 있다. 나중에 그리스어의 중심지가 된 알렉산드리아의 그리스어 학자들은 좀더 간략하게 만든 ┗ 를 사용하기 시작하였고, 이것이 우리가 사용하는 강숨표()로 발전하였다. 

알렉산드리아의 문법학자들은 기식음이 아닌 모음 앞에는 ┥대신 좀 더 간략한 ​를 사용하였고, 이것이 나중에 약숨표(᾿)가 되었다. 이상이 기식음과 무기식음을 표시하는 숨표의 기원이다. 숨표는 소문자에서는 글자 위에 표시하고, 대문자의 경우는 Ἠ, Ἡ, Ἀ, Ἁ 등과 같이 글자 앞쪽 위에 표시한다.

참고로 기식음(aspirate)을 강기식(rough breathing)이라고도 하고, 무기식음(unaspirate)을 약기식(soft breathing)이라고도 한다.

Ἅγιον Ὄρος 아기온 오로스(아토스 산)

 

2) 현대 그리스어에서는 H(ㅎ)음 사라짐


모음에서 h(ㅎ)음이 유지되었던 때는 2세기 후반까지이다.
고대에서 중세의 어느 시기까지 오랜 기간 그리스어는 대문자를 사용하여 표기하였다. 대문자로만 된 그리스어 문서에는 일반적으로 발음기호도 표시하지 않았고, 뛰어쓰기도 하지 않았다. 이런 환경에서 토착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들이 당시 세계의 공통어였던 그리스어를 익히게 될 때, 고전 그리스어는 단순화될 가능성이 컸을 것으로 보인다. 그리스어 소문자는 중세시대에 가서야 도입되었다. 

 

지금까지의 그리스어의 발음변천에 대한 연구성과를 정리한 라니에리(Ranieri)에 따르면 다음과 같다.


(1) 기원전 6세기 - 기원 후 2세기 : [h]
(2) 기원후 3세기 - 현재까지 : 묵음

(출처 : Ranieri's Greek Pronunciation Chronology)

그가 정리에 이용한 소스자료는 다음과 같다.
① Vox Graeca by W. Sydney Allen, ② Greek Language History by Horrock, ③ Koine Greek phonology Wikipedia page, ④ Mediaeval Greek phonology Wikipedia page.

 

간혹 그리스어 원문 신약성경에 기식음 부호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잘못되었다고 할 수는 없지만, 나사렛 예수와 그의 사도들이 활동하던 시대의 발음은 아니다. 

 

3) 윅셔너리에서 본 ὅρος(경계)의 발음 변천사


(5th BCE Attic) IPA(key): /hó.ros/
(1st CE Egyptian) IPA(key): /ˈ(h)o.ros/
(4th CE Koine) IPA(key): /ˈo.ros/
(10th CE Byzantine) IPA(key): /ˈo.ros/
(15th CE Constantinopolitan) IPA(key): /ˈo.ros/

서기 1세기경에 점차 h음이 사라지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당시는 코이네 그리스어 시대로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가 그리스어의 중심지였다. 
이 때는 헬레니즘 시대의 말기이며, 로마제국이 성립된 시기이다.
중세 시대에 h음은 확실히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참고>

 

고대 그리스어(헬라어) 모음 발음 – 단모음 장모음 이중모음

1) 고대 그리스어(헬라어) 모음 아래 알파벳 중 빨간색 글자들이 모음이다. 대문자 : Α Β Γ Δ Ε Ζ Η...

blog.naver.com

 

 

 

고대 헬라어(고대 그리스어) 자음 발음

고대 그리스어 자음의 발음에 대한 정리 1)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α, β(ㅂ), γ(ㄱ), δ(ㄷ), ε,...

blog.naver.com

 

 

 

고대 그리스어(고대 헬라어)의 알파벳 이름과 발음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 읽는 법과 쓰는 법 그리고 발음 1)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The Ancient Greek al...

blog.naver.com





 

알파벳과 발음 카테고리 글 목차

알파벳과 발음 카테고리 글 목차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읽는 법과 쓰는 법 그리고 발음 고대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그리스어 모음의 종류와 발음 그리스어 문장부호와 구두점 그리스어

classicalgreek.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