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 그리스어 문법 _ 어형론/알파벳과 발음 - 음운론

고대 헬라어 알파벳 θ의 발음에 대하여

by 소포로스 2020. 12. 14.

 

고대 헬라어 알파벳 θ의 발음에 대하여

 

1) 알파벳 θ(테~따)의 발음


Θ θ, 테~따(θῆτα) theta ; th(ㅌ), t-h


고전 그리스어 알파벳 θ의 발음은 혀끝을 잇몸(alveolar)에 대고 바람을 터트리면서 내는 ‘t-h(트ㅎ)’음이다. 기식음이므로 h(ㅎ)음이 포함되어 있다. 이건 영미식 표기이고, 한국말로 표현하면 ''음이다. 

영어의 쓰[θ]음이 아니고 한국어 '트'음과 발성 방식이 비슷하다. 영어의 th[θ] 음은 혀끝을 윗니와 아랫니 사이에 대고 그 사이로 바람을 통과시켜 내는 치음(dentals)이다. 고전 그리스어의 θ(트)음은 치경음이다. θ음은 역사적 변천을 거친 후 현대 그리스어에서는 영어의 [θ] 음과 같은 소리를 낸다.


영어는 p t k의 발음이 기본적으로 기식음(격음)이고, 격음과 경음을 구별하지 않으므로, θ음과 t음을 구별하기 위하여 θ[tʰ]음을 쓰[θ]음으로 발음하는 사람들이 많다. 영어권의 한 고대 그리스어 전공자가 θ의 알파벳 이름은 ‘쎄이따(th as thing)’로 발음하면서 이 글자가 표현하는 음은 ‘트(t-h)’라고 하는 경우를 보았다. 한국에서 나온 모 헬라어 교재는 다른 부분은 고전 그리스어식으로 발음을 표시하다가 θ에 대해서만 ‘쎄타’ 또는 ‘데타’로 알파벳 이름을 표시하고 표현하는 음도 ‘ㅆ’라고 표시하고 있어 일관성이 없어 보였다.

혀짧은 선생님이 '바담풍'한다고 해서 혀가 멀쩡한 우리가 '바담풍'할 이유는 없다. 이 글을 쓰는 이유이다. 한국어와 고대 그리스어는 경음과 격음을 구별한다. '칼로 개다'와 '칼로 개다'는 발음상 다른 말이다. 뜻이 변한다. 고대 그리스어도 그렇다. 습관과 관행과 권위가 진실을 압도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2) ​θ에 대한 설명 

(1) 옥스포드 대학교 출판 고전 그리스어 문법

The Oxford Grammar of Classical Greek - James Morwood(2001) 2쪽

"θ는 top(탚)에서 t에 해당하는 음이며, 강조해서 발음한다. 나중에는 thin에서 th에 해당하는 음으로 바뀌었다." 

여기서 강조해서 발음하라고 하는 것은 영어는 기본적으로 t음이 기식음이기 때문에 나온 고육책이다. 사실 영어에서는  τ(뜨)음과 θ(트)음의 구별이 안된다. 고전 그리스어한국어에서는 '뜨'와 '트'음이 명백하게 잘 구별이 된다. 


(2) 케임브리지 대학교 고전 그리스어 교재의 설명

Reading Greek Grammar and Exercises - Joint Association of Classical Teachers(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7)

케임브리지 대학교 교재에는 "θ는 tare(테어)에서 t에 해당하는 음이며, 바람소리를 강하게 내는 소리이다"라고 설명이 되어 있다. 바람소리를 강하게 낸다(blow a hard)는 의미는 top-hole에서 p-h(프ㅎ) 부분의 음과 같이 h음을 충분히 내라는 의미라고 한다. 

 



(3) 예일 대학교 고전 그리스어 교재의 설명

Learn to Read Greek- Andrew keller, Stephanie russell(Yale University Press, 2012)

예일대 교재에서는 "θ음은 top(탚)에서 t(트)에 해당하는 음이거나 theater에서 th에 해당하는 음"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영어의 t음은 프랑스어나 이탈리아어 등 로망스계 언어와 달리 기본적으로 기식음이라는 설명을 예일대 고전어 교재에서 보았다. 거기에 나온 설명에 의하면 원래 θ음은 '트'음이지만, 관행적으로 th[θ]로 발음하는 경우가 있는데, '트'로 발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나온다. 미국인다운 실용주의다.

 



(4) 해켓출판사의 고대 그리스어 교재의 설명

An Introduction to Ancient Greek, A Literary Approach - C.A.E. Luschnig(Hackett 2007)

이 교재에서는 φ, θ, χ 등 3개의 기식음은 π, τ, κ에 h 음을 더한 소리라고 하면서, "θ음은 pot-head(팥헤드)에서 th 음에 해당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실제로 영어는 t음이 기식음이라서 θ음에 가깝다. 손을 입 앞에 대고  top(탚)을 발음해 보면 바람을 확 불어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stop(스땊)을 발음하면서 입 앞에 손을 대보면  바람이 덜 느껴진다. 격음과 경음을 구별하지 않을 뿐이지 엄밀히 따지면 영어에도 격음과 경음이 존재한다.


(원문) The three aspirates, φ, θ, χ, are equivalent to the three unvoiced mutes π, τ, κ plus the h sound.
θ like th in pot-head.  

앞의 우격다짐식 발음 방법보다는 훨씬 더 현실적이고 합리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mother의 '아[ʌ]'발음과 '아[ɑ]' 발음을 잘 구별하지 못하듯이 그들도 '뜨'와 '트'를 잘 구별하지 못할 것이다. 올바른 발음을 설명하면서 실제로 그들이 읽는 소리를 들어보면 우리 귀에는 구별 못하는 것으로 들릴 때가 있다.

 



(5) 포커스 출판사의 그리스어 교재에 나온 설명

Introduction to Greek - C. W. Shelmerdine(2008)


이 교재에서는 "θ음은 hothead(핱헤드)에서 th 음에 속한다. 간혹 thick에서 th음으로 발음하는 경우가 있다."라고 설명이 되어있다. 

 



3) θ음의 변천 과정

(1) 기원전 6세기 ~ 서기 4세기 : 트[tʰ] 
혀끝과 잇몸에서 나는 파열음(치경음)이다. 파열음이면서 기식음인 φ, θ, χ 중에서 발음변화가 가장 늦게 일어났다.

(2) 서기 5세기 : [tθ] '트'와 대동소이한 소리.

(3) 6세기 ~ 현대 그리스어 : [θ] 쓰. 영어의 발음과 같다.
치경음에서 치음으로 바뀌었다. 맞춤법의 외래어 표기법상 '스'이다. 동로마제국의 중세 그리스어에서 현대 그리스어까지 해당한다.

 

* 기원전 5세기는 고전 그리스어 시대이며, 기원전 3-2세기 사이에 70인역 구약성경인 셉투아긴타가 번역되었고, 서기 1세기에 신약성경이 쓰여졌다.

Ranieri's Greek Pronunciation Chronology를 참고하여 작성하였다. 이 자료는 그 동안의 연구 성과를 집대성했다는 측면에서 유용하지만, 여기에 나온 내용이 모두 옳거나 절대적일 수는 없을 것이다. 현재로서는 고전 그리스어 발음을 이해햐는 데 많은 도움을 주는 자료이다.

라니에리(Ranieri)가 이 표를 작성하면서 주로 참고한 자료는 다음 4가지라고 한다.

ⓛVox Graeca by W. Sydney Allen, 
②Greek Language History by Horrock, 
③Koine Greek phonology Wikipedia page 
④Mediaeval Greek phonology Wikipedia page

 

(4) 윅션너리(wiktionary)의 θ 발음 변천 분류 

ⓛ 기원전 5세기 - 기원후 3세기 : [tʰ] 트 ; 치경음(혀끝을 잇몸에 대고 내는 소리), 파열음. 
② 기원후 4세기 - 기원후 15세기 : [θ] 쓰 ; 치음(치아 사이에 혀를 대고 내는 소리), 마찰음.


③ 사례
θῆτα Pronunciation
 
(5th BCE Attic) IPA(key): /tʰɛ̂ː.ta/ 테-따
(1st CE Egyptian) IPA(key): /ˈtʰe.ta/ 테따
(4th CE Koine) IPA(key): /ˈθi.ta/ 씨따
(10th CE Byzantine) IPA(key): /ˈθi.ta/ 씨따
(15th CE Constantinopolitan) IPA(key): /ˈθi.ta/ 씨따

 

(5) 경음 위주의 소리를 내는 언어권, 격음 위주의 소리르 내는 언어권, 그리고 격음과 경음을 다 사용하는 언어권

고전 그리스어, 중국어, 한국어 등은 평음, 경음, 격음이 풍부하게 존재하고 이를 자유롭게 사용한다. 반면 라틴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일본어 등은 경음 위주의 소리를 내며 격음은 드물다. 영어나 독일어 등은 격음 위주의 소리를 내며 경음은 자신들도 거의 의식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스어 변천 과정을 보면, 이들 여러 토착어를 가진 사람들이 공통어 그리스어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이들 음을 구별하기 위한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스어 드 뜨 트(치경음)에서 경음이 없는 언어권 출신들은 뜨를 소리내지 못하여, 드 트 쓰[θ]로 구별을 시도하였을 것이고, 

브 쁘 프(양순음)를 구별하기 위하여, 브 프 프[f]로 발음하려고 하였을 것이며, 

그 끄 크(구개음)를 구별하기 위하여, 그 크 흐[x]를 사용하였을 것이다. 

흐[h]와 흐[x]의 차이는 흐[x]는 크흐[kʰ]를 좀 더 강하게 발음하는 '가래 뱉는 소리'이다. 프[f]는 윗니로 아랫입술을 살짝 대면서 내는 소리(이 과정에서 양순음이 치순음으로 바뀌어 버림)이고, 쓰[θ]는 두 치아 사이에 혀끝을 대고 바람을 내뿜을 때 나는 소리(치경음에서 치음으로 바뀌어 버림)이다.

양순음 - 두 입술 사이로 내는 소리
치순음 - 윗치아와 아랫입술 사이로 내는 소리
치경음 - 혀끝을 윗 잇몸에 대면서 내는 소리
치음 - 양 치아에 혀를 대고 내는 소리

구개음 - 바람을 입천장을 통과시키면서 내는 소리

 

 

 

 

고대 그리스어(고대 헬라어)의 알파벳 이름과 발음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 읽는 법과 쓰는 법 그리고 발음 1)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The Ancient Greek al...

blog.naver.com

 

 

 

고대 헬라어 알파벳 φ(피-)의 발음에 대하여

1) 알파벳 φ(피-)의 발음 ​Φ φ, 피~(φῖ) phi ; ph(ㅍ), p-h 고전 그리스어 알파벳 φ의 발음은 두 입술을 붙혔다가 바람을 터트리면서 내는 ‘프(p-h)’이다. 기식음이므로 h(ㅎ)음이 포함

classicalgreek.tistory.com

 

 

 

고대 헬라어 알파벳 χ(키-)의 발음에 대하여

고대 헬라어 알파벳 χ(키-)의 발음에 대하여 1) 알파벳 χ(키-)의 발음 Χ χ 키~(χῖ) chi ; ch(ㅋ), k-h 고전 그리스어 알파벳 χ의 발음은 입 안쪽 입천장 부위에 바람을 터트리면서 ..

classicalgreek.tistory.com






 

알파벳과 발음 카테고리 글 목차

알파벳과 발음 카테고리 글 목차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읽는 법과 쓰는 법 그리고 발음 고대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그리스어 모음의 종류와 발음 그리스어 문장부호와 구두점 그리스어

classicalgreek.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