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 그리스어 문법 _ 어형론/알파벳과 발음 - 음운론

고대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고대 헬라어)

by 소포로스 2020. 8. 11.

 

고대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1)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α,
β(ㅂ), γ(ㄱ), δ(ㄷ), ε, ζ(ㄷㅅ, 또는 ㅅㄷ), η, θ(ㅌ), ι, κ(ㄲ), λ(ㄹ), μ(ㅁ), ν(ㄴ), ξ(ㄲㅅ), ο, π(ㅃ), ρ(ㄹ), σ, ς(ㅅ), τ(ㄸ), υ, φ(ㅍ), χ(ㅋ), ψ(ㅃㅅ,) ω



2) 강기식과 약기식(기식음과 무기음)

발음할 때 '하'나 '크'처럼 ㅎ음(h sound)을 포함하여 발음하는 것을 말한다. 

그리스어에는 기식음이 매우 풍부하였으며, 그리스어의 모든 말의 시작은 기식음인지 아닌지 알 수 있게 되어 있다. 자음은 글자 자체가 기식음 유무를 나타내고 있고, 모음은 기식음 유무를 모두 표시하였다. 즉, 모음의 경우 기식음(῾)만 표기하는 것이 아니라 무기음 숨표(᾿)도 모두 표기하였다. 

예) ἑαυτὸν(헤아우똔, 자신을)는 ἑ가 헤로 발음되어 기식음이다.

원래 아테네인들은 ㅎ음을 표시할 때 η를 사용하였으나, BC 403년 공식적으로 이오니아 방언을 채택하면서, 자신들이 사용하던 구 아티케 알파벳 (old Attic alphabet))을 버리고 이오니아 알파벳(Ionic alphabet)을 채택하면서 η는 ‘에-’을 나타내게 되었다.

기식음(aspirate)은 강기식(rough breathing)이라고도 하고, 무기음(unaspirate)은 약기식(soft breathing)이라고도 한다

 

3) 정지음의 발음(평음 경음 격음을 구별해야 한다)


β(ㅂ), π(ㅃ), φ(ㅍ)
δ(ㄷ), τ(ㄸ), θ(ㅌ)
γ(ㄱ), κ(ㄲ), χ(ㅋ)


핵심은 φ(ㅍ) θ(ㅌ) χ(ㅋ)가 우리말 격음을 발음하는 방식과 같다는 것이다. 모두 ㅎ음이 추가된 기식음이다. 

일부 영어권 사람들은 ㄲ와 ㅋ 또는 ㅃ와 ㅍ 그리고 ㄸ와 ㅌ를 구별하지 못해서 프[f] 스[θ] 흐[x] 등으로 발음한다. 영어에서는 경음과 격음을 구별하지 않기 때문이다.

 

4) 쌍자음

* 그리스어 자음을 아래와 같이 나누면 편리할 것으로 보인다
쌍자음(중복자음) : γγ, σσ....
이중자음 : ζ, ξ, ψ
연속자음 : γκ, γχ, γξ, γμ.... 


(1) 같은 자음이 연속해서 나란히 쓰여있으면, 그 자음들을 모두 발음한다. 자음을 길게 발음하는 장자음이다.

(2) γγ는 νγ(응ㄱ)로 발음한다

γ는 γγ, γκ, γχ, γξ, γμ와 같이 쓰일 때는 '[ng]' 으로 발음이 바뀐다. γγ는 linger(링거)의 ng에 해당하는 음이다. 그리고 γκ는 encore(앙코르)와 anchor(앵커)에서 nc에 해당하는 음이다. 따라서 σίγμα(sigma)도 '싱마'로 발음한다.

(3) 쌍자음 λλ은 λ보다 2배 길게 발음하므로 별도로 장음표시를 한다.

λ(람다)가 2개 연속된 말 ἀλλά(알-라, 그러나), ἀποστέλλω(아뽀스뗄-로-. 보내버리다) 등은 '알-라'와 아뽀스텔-로-'처럼 장음부호를 넣어서 발음을 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국어의 특성상 λ가 1개인 경우에도 2개의 ㄹ을 사용하여 해당발음을 표시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λ가 쌍자음이 아닌 ἀντιλέγω(안띨레고-, 반박하다. 논쟁하다), βλέπω(블레뽀-, 보다) 등에서는 1개의 λ를 표시하기 위해 2개의 ㄹ을 사용하고 있다.

(4) 쌍자음 ρρ도 ρ보다 길게 발음이 되므로 한글로 발음을 표기할 때에는 '르'을 추가한다.​​

ἀπόρρητος(아뽀르레-또스), ‑ον 숨겨진

☞ ρ음은 혀를 떨면서 굴리는 소리로 영어나 프랑스어 등과는 다르다.  라틴어 r음도 이와 비슷해서 로마 사람들은 이 소리를 개가 으르렁거리는 소리라고 하였다.

 

5) 이중자음 – ζ, ξ, ψ

​(1) 고전 헬라어의 이중자음은 Ζ ζ ( 드세-따, 제-따, ζῆτα), Ξ ξ(끄씨-, ξῖ), Ψ ψ(쁘씨-, ψῖ)등이다. 발음은 아래 표와 같다.



6)  Σ σ, ς 와 C, c에 대하여

로마시대부터 사용의 편리성 때문에 Σ σ, ς 대신 C, c가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런데 최근 고전 그리스어의 전통을 존중하는 분위기 속에서 다시 Σ σ, ς를 사용하는 추세로 바뀌었다.

 

<참고>

 

고대 헬라어(고대 그리스어) 자음 발음

고대 그리스어 자음의 발음에 대한 정리 1)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α, β(ㅂ), γ(ㄱ), δ(ㄷ), ε,...

blog.naver.com

 

 

 

 

H음(ㅎ음)에 대한 고대 그리스인들의 고민

1) H음(ㅎ음)에 대한 고대 그리스인들의 고민 고대 그리스에는 여러 방언들이 존재하였다. 나중에 아테네인들이 사용하던 아티케 방언(아티카 방언)이 점차 전체 그리스인들이 사용하

classicalgreek.tistory.com

 

 

 

고대 그리스어의 자음분류 (헬라어)

고대 그리스어의 자음분류 ​ 1) 발음 기관에 따른 분류 (1)순음(Labials) : π(ㅃ), β)ㅂ) , φ(ㅍ) - 두 입술 사이에서 내는 소리 (2)설음(Linguals) : δ(ㄷ), τ(ㄸ) , θ(ㅌ), v(ㄴ), ρ(ㄹ), σ(ㅅ)..

classicalgreek.tistory.com




 

 

알파벳과 발음 카테고리 글 목차

알파벳과 발음 카테고리 글 목차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읽는 법과 쓰는 법 그리고 발음 고대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그리스어 모음의 종류와 발음 그리스어 문장부호와 구두점 그리스어

classicalgreek.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