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 그리스어 문법 _ 어형론/알파벳과 발음 - 음운론

상고 그리스어 시대와 고전 그리스어 시대의 알파벳의 발음

by 소포로스 2021. 12. 8.

 

1) 상고 시대와 고전 시대의  그리스어 알파벳의 발음

현재 통용되는 그리스어 알파벳의 표준이름은 코이네 시대를 지나 중세 그리스어에서 성립된 것으로 보인다. 호머 그리스어 시대부터 플라톤이나 소포클레스가 살던 고전 시대에는 아래와 같이 알파벳을 발음하였다. 이어서 표준 알파벳 이름도 순서대로 모두 제시하였다.  

Α α 파(ἄλφα) alpha ; 단모음 a​(아), 장모음 ᾱ(아-)
Β β ~따(βῆτα) beta ; b(ㅂ)
Γ γ 마(γάμμα) gamma ; g(ng) (ㄱ 또는 응)
Δ δ 따(δέλτα) delta ; d(ㄷ)
Ε ε 이(Εἶ), 표준이름 : ㅃ실론(ἒψιλόν) epsilon ; e(에)
Ϝ ϝ 우(Ϝαῦ) Wau ; w(우) 반자음 '우' * 고전시대 이전에 사라짐

Ζ ζ ~따(드~따) 또는 스데~따(ζῆτα), dseta 또는 sdeta ; ds(즈-) sd(스드), 또는  dz(즈-) zd(즈드)
Η η ~따(ἦτα) eta ; e(에-)
Θ θ ~따(θῆτα) theta; t+h(ㅌ)
Ι ι 이~따(ἰῶτα) iota ; 단모음 i(이), 장모음 ī(이-) 
Κ κ ㅃ빠(κάππα) kappa ; k(ㄲ)

Λ λ ㅂ다( λάβδα) 또는 ㅂ다( λάμβδα) lambda ; l(ㄹ)
Μ μ ~(μῦ) mu ; m(ㅁ)
Ν ν ~(νῦ) nu ; n(ㄴ)
Ξ ξ 끄이(ξεῖ) 표준이름 : 끄~(ξῖ) xi ; x(ㄲㅅ)
Ο ο 우(Οὖ), 표준이름 : 오 미끄(ὂ μικρόν) omicron  *οὖ의 발음이 ~로 바뀜
Π π 이 (πεῖ) 표준이름 :  ~(πῖ) pi ; p(ㅃ)
Ϙ ϙ ㅃ빠 (Κόππα) koppa ; k(ㄲ) * Q의 기원 글자, 고전 시대 이전에 사라짐

Ρ ρ ~(ῥῶ) rho ; r(ㄹ), rh, trilled r (as in Italian)
Σ σ, ς 마(σίγμα) sigma ; s(ㅅ) 
Τ τ ~(ταῦ) tau ; t(ㄸ)
Υ υ ~(Ὗ ), 표준이름 : ㅃ~실(ὖψιλόν) upsilon ; y(위), ȳ(위-)
Φ φ 이 (φεῖ), 표준이름 : ~(φῖ) phi ; p+h(ㅍ)
Χ χ 이 (χεῖ), 표준이름 : ~(χῖ) chi ; ch(ㅋ)
Ψ ψ 쁘이 (ψεῖ), 표준이름 : 쁘~(ψῖ) psi ; ps(ㅍㅅ)
Ω ω ~(Ὦ), 표준이름 :  오~ 가(ὦ μέγα) omega ; o(오-) 

(구체적 설명은 글 뒤에 있음)


2) 고전 그리스어의 알파벳의 표준 이름

* 반복의 의미가 있지만, 처음 공부하는 이들을 위하여 다시 정리하였다.

(1) Α α 파(ἄλφα) alpha ; 단모음 a​(아), 장모음 ᾱ(아-)
(2) Β β ~따(βῆτα) beta ; b(ㅂ)
(3) Γ γ 마(γάμμα) gamma ; g(ng) (ㄱ 또는 응)
(4) Δ δ 따(δέλτα delta ; d(ㄷ)
(5) Ε ε ㅃ실론(ἒψιλόν) epsilon ; e(에)
(6) Ζ ζ ~따(드~따) 또는 스데~따(ζῆτα), dseta 또는 sdeta ; ds(즈-) sd(스드), 또는  dz(즈-) zd(즈드)
(7) Η η ~따(ἦτα) eta ; e(에-)
(8) Θ θ ~따(θῆτα) theta; t+h(ㅌ)
(9) Ι ι 이~따(ἰῶτα) iota ; 단모음 i(이), 장모음 ī(이-)
(10) Κ κ ㅃ빠(κάππα) kappa ; k(ㄲ)
(11) Λ λ ㅂ다( λάμβδα) lambda ; l(ㄹ)
(12) Μ μ ~(μῦ) mu ; m(ㅁ)
(13) Ν ν ~(νῦ) nu ; n(ㄴ)
(14) Ξ ξ 끄~(ξῖ) xi ; x(ㄲㅅ)
(15) Ο ο 오 미끄(ὂ μικρόν) omicron ; o(오) * ὂ에 하강세, ό에 상강세가 오므로 '론'을 더 강하게 발음
(16) Π π ~(πῖ) pi ; p(ㅃ)
(17) Ρ ρ ~(ῥῶ) rho ; r(ㄹ), rh, trilled r (as in Italian)
(18) Σ σ, ς 마(σίγμα) sigma ; s(ㅅ) 
(19) Τ τ ~(ταῦ) tau ; t(ㄸ)
(20) Υ υ ㅃ~실(ὖψιλόν) upsilon ; y(위), ȳ(위-)
(21) Φ φ ~(φῖ) phi ; p+h(ㅍ)
(22) Χ χ ~(χῖ) chi ; ch(ㅋ)
(23) Ψ ψ 쁘~(ψῖ) psi ; ps(ㅍㅅ)
(24) Ω ω 오~ 가(ὦ μέγα) omega ; o(오-) * ὦ에 곡강세, έ에 상강세가 있으므로 '메'를 더 강하게 발음.

 

History of the Greek alphabet and pronunciation - E. A. Sophocles(1854) p.10 수정

<표 설명>
ⓐ 표에는 4가지 방언별로 알파벳이 소개되어 있다. 맨 앞줄은 아이올리아(아이올리스)와 도리스 방언이고 그 다음은 아티케(아테네)방언, 세번째는 이오니아 방언이다. 
ⓑ Η음은 아이올리아 도리스 아티케 방언에서는 'ㅎ'음을 나타내었고, 이오니아 방언에선 장모음 '에-'를 나타내었다.
ⓒ Ϝ(와우)와 Ϙ(꼬ㅃ빠)는 아티케와 이오니아 방언에서는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 아이올리아와 도리스 방언에서는 Ξ Φ Χ Ψ 대신 음가가 같은 ΚΣ(ks), ΠΗ(ph) ΚΗ(kh) ΠΣ(ps) 등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Η음이 모음 '에-'가 아니라 'ㅎ(h)'음이기 때문에 ΚΗ(ㄲㅎ) 같은 표기가 가능한 것이다.

나중에 아테네인들이 자신들의 방언을 버리고 이오니아 방언을 공식언어로 채택하면서, Η는 모음 '에-'를 표시하는 글자가 되었고, ㅎ(h)음을 표기할 수 없게 되자 Η자를 수직으로 잘라서 숨표로 사용하였다. 

표준 고전 그리스어가 되는 아테네 그리스어는 사실 아테네인들이 자신들의 상고 아티케 방언을 버리고 이오니아 방언을 받아들여 발전시킨 것이다.



 

3) 기원전 5세기경 아테네인들의 알파벳 송

 

(1) 고전 시대 아테네인들은 그리스어 알파벳을 어떻게 발음하였을까?


기원전 5세기 아테네의 극작가였던 칼리아스(Kαλλίας, Callias)의 희극작품 ‘알파벳의 비극(Γραμματικὴ Τραγῳδία 또는 알파벳 연극 Γραμματικὴ Θεωρία)에 알파벳 송이 나온다. 이를 바탕으로 다른 자료들을 참고하여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ἄλφα(Α), βῆτα(Β), γάμμα(Γ), δέλτα(Δ), εἶ(Ε) ϝαῦ(Ϝ) ζῆτα(Ζ), ἦτα(Η), θῆτα(Θ), ἰῶτα(Ι), κάππα(Κ), λάβδα(Λ), μῦ(Μ), νῦ(Ν), ξεῖ(Ξ), οὖ(Ο), πεῖ(Π), κόππα(Ϙ) ῥῶ(Ρ), σίγμα(Σ), ταῦ(Τ), ὖ(Υ), φεῖ(Φ), χεῖ(Χ), ψεῖ(Ψ), ὦ(Ω).

칼리아스의 작품에는 ϝαῦ(Ϝ)와 κόππα(Ϙ)는 나오지 않는다. 원문은 아래와 같다.

τὸ ἄλφα, βῆτα, γάμμα, δέλτα, θεοῦ γὰρ εἶ
ζῆτ᾿, ἦτα, θῆτ᾿, ἰῶτα, κάππα, λάβδα, μῦ,
νῦ, ξεῖ, τὸ οὖ, πεῖ, ῥῶ, τὸ σίγμα, ταῦ, τὸ ὖ
παρὸν φεῖ χεῖ τε τῷ ψεῖ εἰς τὸ ὦ.

(설명)
τὸ(정관사) ἄλφα(Α), βῆτα(Β), γάμμα(Γ), δέλτα(Δ), θεοῦ(신의) γὰρ(그리고) εἶ(Ε)

ζῆτ᾿(Ζ), ἦτα(Η), θῆτ᾿(Θ), ἰῶτα(Ι), κάππα(Κ), λάβδα(Λ), μῦ(Μ),
νῦ(Ν), ξεῖ(Ξ), τὸ(정관사) οὖ(Ο), πεῖ(Π), ῥῶ(Ρ), τὸ σίγμα(Σ), ταῦ(Τ), τὸ ὖ(Υ)
παρὸν(다음에) φεῖ(Φ) χεῖ(Χ) τε(그리고) τῷ ψεῖ(Ψ에서) εἰς(~까지) τὸ ὦ(Ω).



ⓐ 정관사 τὸ는 운율을 맞추기 위해 사용하였다. 알파벳 이름은 중성으로 불변화사이다.
ⓑ θεοῦ γὰρ εἶ : ‘그리고 신의 글자 Ε’, 고대 그리스인들은 Ε를 ‘신의 글자’로 불렀고, 델포이 신전의 아폴론 신에게 헌정하였다고 한다. 그리스어 εἶ는 ‘당신은 존재한다’라는 의미이다. εἰμί(~이다, 있다)의 현재시제 2인칭 단수형이다.


알파벳송을 부르고 나서 합창단은 알파벳 글자를  하나씩 들고 행진하면서 자음과 모음으로 낱말을 만들어, 아이들에게 글자를 가르칠 때 사용하는 방법을 흉내냈다고 한다. 



(2) 현재의 표준 그리스어 알파벳 명칭은 언제 형성된 것일까?


최소한 서기 6세기 이후에 지금의 표준적인 명칭이 완성된 것으로 보인다. 고전시대와 명칭이 달라진 알파벳의 이름을 살피면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다.

아래 설명은 그 근거들이다.

(1) Ε ε의 발음

Ε ε
이(εἶ), 표준이름 : 에 ㅃ실(ἒ ψιλόν) epsilon ; e(에)

고전 그리스어 시대에 Ε ε의 발음은 ‘이'(εἶ)였다. 

오늘날과 같은  '에ㅃ 실'(ἒ ψιλόν, '순수한 ε' '단순한 ε')으로 바뀐 것은 코이네 후기에서 동로마 그리스어 시대로 보이며, 6세기 이후에 명명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 ψιλόν : 평범한, 순수한, 단순한

그 과정을 추적해보면, 이중모음 αι의 발음이 각각 [아이, ai̯](고전발음), [아에, ae̞̯](코이네 후기), [에, e̞](6세기 이후 동로마발음과 현대발음) 등으로 변하는 과정에서 ε와 αι의 발음이 비슷해졌다. 이 시기 쯤 ε와 αι를 구별하기 위하여 '순수한  ε'라는 이름이 쓰인 것으로 보인다. 



(2) Υ υ의 발음

υ의 발음은 '~'(ὖ)에서  '위ㅃ실론'(ὖ ψιλόν, '순수한 υ' '단순한 υ')으로 바뀌었다. 이중모음 οι의 발음이 [오이, oi̯](고전발음) [외이, øy̯](3세기 코이네 후기) [위, y](6세기 이후 동로마발음, 중세) [이, i](현대발음)로 변화는 과정에서 중세시대에 υ와 οι의 발음이 서로 같아졌다. οι와 구별하기 위하여 '순수한  υ'라는 이름이 쓰였다.





(3) Ο ο의 발음

ο의 발음이 '우 또는 ~'(οὖ)에서 '오 미끄론'(ὂ μικρόν, '작은 o')으로 바뀐 것은 코이네 그리스어 시기라고 한다.

ου(우-)의 발음은 고전시대에는 '오우'였을 것으로 보인다. ου는 고대부터 지금까지 문법서에서 항상 이중모음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우-'는 장모음이지 이중모음이 아니다. 그리고 ο의 이름을 '우~(οὖ)'라고 하는 것은 좀 이상한다. 글자의 이름은 자신이 표현하는 음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아마도 코이네 그리스어 시대에 ου의 발음이 '오우'나 '오-'에서 '우-'로 바뀌면서
'우-'를 ο의 명칭으로 사용하는 것이 부적절하여 '작은 o'라는 의미의 '오 미끄론(ὂ μικρόν)이라는 명칭을 새로 도입한 것으로 보인다. 코이네 시대로 특정하는 것은 윅셔너리의 설명에 따른 것이며, 최소한 로마시대 이전에 ου음이 우-로 쓰인 것은 확실하다. 

한편, 윅셔너리의 발음표시가 문헌적 근거에 의한 것이라고 전제할 때 고전시대 어느 시기에 '오~'라고 발음되었을 수도 있다. 그렇게 되면 ω[ὦ 오~]와 ο[οὖ, 오~]의 발음이 같아지므로 더 이른 시기에 두 알파벳을 구별하려는 변화가 있었을 수 있다. 그러나 유럽어 역사에서 최초의 문법서인 그리스어 문법서가 기원전 2세기에 쓰여졌으므로 그 이전에 이중모음이 장모음으로 바뀌었다고 보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


(4) Ω ω의 발음

ω의 발음이 ~(ὦ)에서 오 가 (ὦ μέγα. '긴 o')로 바뀐 것은 코이네 그리스어 시기라고 한다. 윅셔너리를 보면 ου가 ‘우-’로 바뀌기 전에  ‘오-’로 발음된 적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오~'는 알파벳 ω의 이름이다. 이 시기에 혼동을 피하기 위하여 ω의 발음이 ‘오~’에서 ‘오 메가’로 바뀌고, ο는 '오우 또는 오'에서 '오 미크론'으로 바뀌었을 수도 있다. 

 

 

 

 

 

고대 그리스어(고대 헬라어)의 알파벳 이름과 발음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 읽는 법과 쓰는 법 그리고 발음 1)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The Ancient Greek al...

blog.naver.com

 

 

 

 

알파벳과 발음 카테고리 글 목차

알파벳과 발음 카테고리 글 목차 고대 그리스어 알파벳 읽는 법과 쓰는 법 그리고 발음 고대 그리스어 자음의 종류와 발음 그리스어 모음의 종류와 발음 그리스어 문장부호와 구두점 그리스어

classicalgreek.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