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 그리스어 문법 _ 어형론/액센트 정리

마지막 3음절과 액센트 - 고대 그리스어

by 소포로스 2022. 5. 10.

 

마지막 3음절과 액센트


1) 그리스어 액센트는 마지막 3개 음절 중에 온다.


마지막 3음절은 다음과 같다


A : 안티피널트(antepenult) - 뒤에서 3번째 음절
P : 피널트(penult) - 뒤에서 2번째 음절
U : 얼티마(ultima) - 마지막 음절 
 
안티피널트(antepenult) + 피널트(penult) + 얼티마(ultima)

어원을 알면 기억이 쉬울 수 있다. 얼티마는 끝(ultima), 피널트는 핀(거의, paene) + 얼트(끝, ult), 안티피널트는 안티(앞, ante)+ 피널트(penult)이다. 

어원인 라틴어는 각각 ultima(티마), paenultima(파이티마), antepaenultima(안테파이티마)이다. 




2) 3개의 음절이 취할 수 있는 액센트


(1) 뒤에서 3번째 음절(A) : 상강세

마지막 음절이 단음절일 때 A에 오는 액센트는 상강세(어큐트)이다. 
단어 끝의 αιοι는 액센트 규칙에서는 단음절로 취급한다. 

ἄνθρωπος 인간은
ἄνθρωποι 인간들은
ὤφελον ~해야 했다(ὀφείλω의 아오리스트 시제 1인칭 단수)
ὄφελος 도움, 혜택(중성 주격 단수)

모든 그리스어 단어의 액센트는 칸토네이션 법칙을 따른다. 칸토네이션 다음에는 최대 1개의 모라(mora)만 올 수 있다. 따라서 뒤에서 3번째 음절에는 상강세만 올 수 있다.
* 모라 : 음의 기본 단위, 장모음이나 이중모음은 2개의 모라로 구성됨.
* 칸토네이션 : 상승 후 평음으로 하강하는 한쌍의 음의 단위. 

참고1 : 칸토네이션과 모라(contonation and mora) 

참고2 : 고대 그리스어의 액센트 명칭



(2) 뒤에서 2번째 음절(P) : 상강세, 곡강세


ⓐ 뒤에서 2번째 음절이 단음절이면 상강세가 온다. 곡강세(서컴플렉스)는 장음절에만 온다. 

πόνον 일을(남성 대격 단수)
πόνων 일들의(남성 속격 복수)

ⓑ 마지막 음절이 장음절이면 뒤에서 2번째 장음절에 오는 액센트는 상강세이다.  
마지막 음절이 단음절이면 뒤에서 2번째 장음절에 오는 액센트는 곡강세이다

* 칸토네이션의 법칙 : 소리가 올라갔다 내려오는 한 과정을 칸토네이션이라고 한다. 한 낱말 안에서 칸토네이션 다음에는 장음절이 오지 않는다. 그리고 곡강세가 있는 음절은 그 자체로 칸토네이션을 이루고 있으므로 그 다음에는 장음절이 오지 않는다. 따라서 마지막 음절(U)이 장음절이면 그 앞의 장음절(P)에 오는 액센트는 상강세이다. 

δῶρον(~론) 선물. ον은 단음절이므로 곡강세가 온다.
δώροις(-로이스, 선물들로, 중성 여격 복수) οις는 장음절이므로 상강세가 온다.
πεῖραι(이라이, 시도들은, 여성 주격 복수) αι가 단음절이므로 곡강세가 온다.
πείραις(이라이스, 시도로, 여격 복수) αις는 장음절이므로 상강세가 온다.

στρατιῶται(스뜨라띠~따이, 병사들이) αι가 단음절이므로 곡강세가 온다.
δῶρον (~론, 선물을, 중성 대격 단수) 
ἀρχαῖος (아르이오스, 고대의, 원시의, 형용사 남성 주격 단수)

ἀνθρώπων(안트-뽄-, 사람들의) ων이 장음절이므로 상강세가 온다.
χώρα(-라- = χώρᾱ, 시골, 나라, 장소) 
* α에 장음표시가 되어있지 않지만 2번째 음절의 액센트가 상강세이므로 장음임을 알 수 있다.




(3) 단어의 마지막 음절(U): 상강세, 곡강세, 하강세

단음절이면 상강세 또는 하강세(그레이브)만 온다.
장음절이면 상강세 하강세 곡강세 모두 올 수 있다.

ἀγαθός 좋은
ψυχή 영혼이
βουλῶν 계획들의

ἡ ὁδὸς μακρά.(그 길은 멀다) 구두점 앞에서 마지막 장음절에 상강세
μακρὰ ἡ ὁδός. 마지막 음절에 하강세 
τὸν ποιητὴν διαβάλλει.(그는 그 시인을 비방하고 있다) 마지막 장음절에 하강세
τοῦ ποιητοῦ κατηγορεῖ.(그는 그 시인을 고발하고 있다) 마지막 장음절에 곡강세
κατηγορεῖ τοῦ ποιητοῦ. 마지막 장음절에 곡강세. 곡강세는 변하지 않는다. 

위 3가지 모두 '상승 후 하강하는 음 다음에는 장음절이 오지 않는다(= 즉 1개의 모라만 올 수 있다)'는 칸토네이션 법칙을 따르고 있다.



2) 종류별 액센트가 취할 후 있는 음절


(1) 상강세 : A, P, U

상강세는 마지막 3음절 어디에나 온다(= A, P, U 중에 온다).
A(3번째 음절)에 강세가 있으면 마지막 음절은 단음절이다.


Ὄλυμπος (륌뽀스, 올림푸스) : U가 단음절
Θάλασσαι (랏사이, 바다들) : U가 단음절(이중모음 –αι, –οι는 액센트 규칙에서는 단음절이다) 
διεχώρισεν(디에-리센, 분리하였다, 무정시제 3인칭 단수)


(2) 곡강세 : P, U
곡강세는 장음절에만 오며, 마지막 음절(U)이나 끝에서 2번째(U) 음절에만 온다. 
마지막 음절이 단음절이면 뒤에서 2번째 음절에 곡강세가 온다
모음 위에  ~ 또는  ◠ 또는  ^ 등의 기호를 사용하여 표시한다


(3) 하강세 : U

하강세( ` )는 마지막 음절(U)에만 온다. 일반적으로 마지막 음절에 상강세가 오는 단어는 뒤에 구두점(punctuation)이나 후치접어(enclitic)가 이어지지 않으면 하강세로 바뀐다.  



3) 마지막 음절에 있는 상강세의 변화


(1) 단독으로 쓰이거나 뒤에 구두점 또는 후치접사가 있을 때 상강세는 그대로 유지된다.

μακρά – 단독으로 쓰일 때
ὁδός – 단독으로 쓰일 때
πολλοί → ὅτι πολλοί ἐσμεν 우리는 다수이기 때문에. πολλοί는 상강세가 유지되고 후치접어 ἐσμεν은 액센트가 없어진 예.


(2) 단어 뒤에 다른 단어가 이어질 때는 하강세로 바뀐다.

ⓐ μακρὰ ἡ ὁδός. 그길은 길다 - 
μακρά → μακρὰ 뒤에 말이 이어지면서 하강세로 변함
ὁδός : 마지막 음절이 단음절이어서 상강세가 옴. 구두점 앞에서 상강세 유지됨

ⓑ ἡ ὁδὸς μακρά. 그 길은 길다 
ὁδός → ὁδὸς
μακρά : 뒤에 구두점이 오면서 상강세가 유지됨.

 

 

액센트 카테고리 글 목차

액센트 카테고리 글 목차 액센트(τόνοι)의 부호와 종류 우리말에 있는 고대 그리스어 액센트 칸토네이션과 모라(contonation and mora) 그리고 다른 액센트 관련 용어들 마지막 3음절과 액센트 후치

classicalgreek.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