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 그리스어 문법 _ 어형론/형용사

ἐμός, ἐμή, ἐμόν 나의 - 1인칭 소유형용사

by 소포로스 2023. 2. 2.

 

ἐμός, ἐμή, ἐμόν 나의, 나의 것 - 1인칭 소유형용사

 

1) 1인칭 소유형용사의 종류


ἐμός, ἐμή, ἐμόν 나의, 나에게 속한
ⓑ ἡμέτερος, ἡμετέρᾱ, ἡμέτερον 우리의
= ἡμός, ἡμή, ἡμόν
= ᾱ̔μός, ᾱ̔μή[ᾱ̔μᾱ́], ᾱ̔μόν (하-스, 하--, 하-)

= ᾱ̓μός, ᾱ̓μή[ᾱ̓μᾱ́], ᾱ̓μόν (아-스, 아--, 아-)
 νωΐτερος, νωϊτέρᾱ, νωΐτερον, 우리 둘의 (잘 쓰이지 않음)

이들은 모두 형용사이므로 각각 별도로 단수형과 복수형이 있다. 따라서 ἐμός(나의)를 단수 소유형용사라고 부르고, ἡμέτερος(우리의)를 1인칭 복수 소유형용사라고 부르는 것은 혼동을 유발하는 적절하지 않은 표현이다.

소유형용사는 형용사 1-2변화와 같으므로 변화패턴이 일정하다. 

참고 : 
소유형용사 정리  (소유형용사를 대명사 카테고리에도 올린 것은 대명사와 혼동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그리스어와 라틴어에서 소유대명사라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는 면이 있다)


2) ἐμός의 어형변화

ἐμός, ἐμή, ἐμόν : 나의(소유형용사)

최상급 : ἐμώτατος

* 비교급은 확인되지 않는다.
* 형용사 1-2변화와 같다. 


3) ἐμός, ἐμή, ἐμόν에 대한 설명과 예문


어형변화를 가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남성(주격 속격 여격 대격 호격 순)
단수 : ἐμός, ἐμοῦ, ἐμῷ, ἐμόν, ἐμέ
복수 : ἐμοί, ἐμῶν, ἐμοῖς, ἐμούς, ἐμοί

ⓑ 여성 
단수 : ἐμή, ἐμῆς, ἐμῇ, ἐμήν, ἐμή 
복수 : ἐμαί, ἐμῶν, ἐμαῖς, ἐμᾱ́ς, ἐμαί

ⓒ 중성
단수 : ἐμόν, ἐμοῦ, ἐμῷ, ἐμόν, ἐμόν 
복수 : ἐμά, ἐμῶν, ἐμοῖς, ἐμά, ἐμά

* 쌍수 변화는 생략

(1) 주요 특징


① ἐμός(나의)가 어떤 변화를 하든 한국어로는 ‘나의’로 번역된다.


단수든 복수든 남성이든 여성이든 주격이든 대격이든 상관없이 번역어는 모두 같다. 형용사의 일반적인 특징이다.


βιβλίον ἐμόν : 나의 책(ἐμόν : 중성 주격 단수)
βιβλία ἐμά : 나의 책들(ἐμά : 중성 주격 복수)

(2) 예문

ἐμὰ δάκρυα 나의 눈물이, 나의 눈물을 (중성 주격/대격 복수)
χεῖρες ἐμαί 나의 손들이 (여성 주격 복수)
ὁ ἐμὸς πατήρ 나의 아버지가 (남성 주격 단수)
τὸν ἐμὸν γάμον 나의 결혼을 (중성 대격 단수)
ἐμὴ ἀγγελίη 나의 소식이, 나의 소식을(여성 주격/대격 단수)
ἐμῷ πόθῳ 나에 대한 사랑에 (남성 여격 단수
αἱ ἐμαὶ διαβολαί 나의 중상모략자들이, 나를 비방하는 자들이(여성 주격 복수)

* πόθος, πόθου, ὁ : 그리움, 갈망, 사랑

(명사적 용법)
τὰ ἐμά 나의 것들, 나의 재산, 나의 소유물들(중성 주격/대격 복수)
ὁ λόγος οὐκ ἔστιν ἐμός. 그 말은 나의 것이 아니다.

☞ 소유형용사를 종종 소유대명사로도 부르는 것은 영문법의 영향이 크지만, 그리스어 형용사가 그 자체로 명사로도 사용되는 특성 때문이기도 하다. 영어에서 말하는 '소유형용사'는 대명사의 소유격을 말하며, 그리스어나 라틴어에서 말하는 소유형용사와는 완전히 다르다. 



3) 호머 그리스어(서사시 그리스어) 

* 호머 그리스어는 최근 서사시 그리스어(epic Greek)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다. 기본적으로 상고 이오니아어이다. 
* 여성형은 명사 1변화 장모음 η변화와 같고, 남성과 중성형은 명사 2변화 남성 중성 변화형과 같다. 
명사에서 이미 익혔다면 복습하는 의미로 봐도 좋을 것 같다.

 

 

형용사 카테고리 글 목차

고대 그리스어 형용사 어형변화 카테고리 글 목차 1) 형용사의 기본 용법과 종류 고대 그리스어 형용사의 용법 형용사의 종류 2) 형용사 1-2변화 형용사 1-2변화 -ος, -ᾱ, -ον형 (2-1-2형, 3어미) 형

classicalgreek.tistory.com

 

20190817_113134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