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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그리스어 문법 _ 어형론/액센트 정리

명사의 액센트(명사, 형용사, 대명사) - 고정성 액센트

by 소포로스 2023. 6. 19.

 

명사의 액센트(명사, 형용사, 대명사) - 고정성 액센트


☞ 여기서는 액센트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문장에서 구체적으로 익히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5가지 규칙으로 나누어 설명한 것은 Introduction to Attic Greek(2nd ed - Donald J. Mastronarde)의 정리를 따른 것이다.



1) 고정성 액센트와 역행성 액센트


명사 형용사 등 격변화를 하는 낱말의 액센트는 규칙이 허용하는 한 원래의 자리를 고수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를 고정성 액센트(persistent accent, 지속성 액센트)라고 한다.

반면에 동사는 뒤에서 3번째 음절로 가려는 경향이 있다. 이를 역행성 액센트(recessive accent, 후퇴성 액센트)라고 한다.



2) 명사와 형용사 1변화와 2변화의 액센트 규칙


명사 주격 단수와 형용사 남성 주격 단수에 있는 액센트는 계속 유지되려는 경향이 있다.


(규칙1) 명사 1, 2변화에서 마지막 음절(U)에 액센트가 오면, 주격 대격 호격에서는 상강세가 오고, 속격과 여격에는 곡강세가 온다.


(규칙2) 마지막 음절(U)이 단음절일 때 뒤에서 2번째의 장음절에는 곡강세가 온다(모든 그리스어 단어에 공통이다)


(규칙3) 명사 1변화에서 복수 속격은 항상 마지막 음절(U)에 곡강세가 온다. -ῶν은 원래 -άων이 축약된 것이다.


3) 1변화 명사와 형용사

 

(1) 명사 1변화


(예시명사) γνώμη, γνώμης, ἡ,  결정, 의견, 재판, 평결


γνώμη : 뒤에서 2번째 음절(P)에 상강세(규칙 1), 액센트 기준형
γνώμης : 같은 음절에 상강세 유지
γνώμῃ : 같은 음절에 상강세 유지
γνώμην : 같은 음절에 상강세 유지
γνώμη : 같은 음절에 상강세 유지

γνῶμαι : 액센트 위치는 유지되지만 마지막 음절이 단음절이므로 곡강세로 바뀐다(단어 끝 αι는 단음절).
γνωμῶν : 명사 1변화의 복수 속격은 항상 마지막 음절에 곡강세가 온다 (규칙 3).
γνώμαις : 상강세가 원래 음절에 유지됨(αις는 장음절임)
γνώμᾱς : 상강세가 원래 음절에 유지됨


(2) 형용사 1변화

형용사의 여성형

(예시 형용사)  ἄξιος, ἀξίᾱ, ἄξιον : 가치있는

* 액센트 기준형은 남성 단수인  ἄξιος이다.

ἀξίᾱ : 마지막 음절이 장음절이므로 2번째 음절로 상강세 이동
ἀξίᾱς : 마지막 음절이 장음절이므로 2번째 음절로 상강세 이동
ἀξίᾳ : 마지막 음절이 장음절이므로 2번째 음절로 상강세 이동
ἀξίᾱν : 마지막 음절이 장음절이므로 2번째 음절로 상강세 이동
ἀξίᾱ : 마지막 음절이 장음절이므로 2번째 음절로 상강세 이동
ἄξιαι : αι가 단음절이므로 액센트가 원래대로 유지
ἀξίων : 마지막 음절이 장음절이므로 2번째 음절로 상강세 이동
ἀξίαις : 마지막 음절(αις)이 장음절이므로 2번째 음절로 상강세 이동
ἀξίᾱς : 마지막 음절이 장음절이므로 2번째 음절로 상강세 이동

주의 : 만약 명사 ἀξίᾱ, ἀξίᾱς, ἡ라면 1변화 명사 속격 복수는 ἀξιῶν(규칙 3)




4) 2변화 명사와 형용사


(1) 명사 2변화


(예시명사) ἄνθρωπος, ἀνθρώπου, ὁ : 인간, 사람

ἄνθρωπος : 주격 단수는 액센트 기준형
ἀνθρώπου : που가 장음절이므로 2번째 음절로 상강세 이동
ἀνθρώπῳ : πῳ가 장음절이므로 2번째 음절로 상강세 이동
ἄνθρωπον : πον이 단음절이므로 상강세가 원래 음절에 유지
ἄνθρωπε : πε가 단음절이므로 상강세가 원래 음절에 유지
ἄνθρωποι : ποι가 단음절이므로 상강세가 원래 음절에 유지
ἀνθρώπων : πων이 장음절이므로 2번째 음절로 상강세 이동
ἀνθρώποις : ποις가 장음절이므로 2번째 음절로 상강세 이동
ἀνθρώπους : πους가 장음절이므로 2번째 음절로 상강세 이동


(2) 형용사 2변화

(예시형용사) ἀγαθός, ἀγαθή, ἀγαθόν : 좋은, 착한, 용감한 (1-2변화 형용사)

ἀγαθός : 남성 주격 단수가 액센트 기준형
ἀγαθοῦ : 액센트 위치는 유지되나 속격이므로 곡강세로 바뀜(규칙1)
ἀγαθῷ : 액센트 위치는 유지되나 여격이므로 곡강세로 바뀜(규칙1)
ἀγαθόν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ἀγαθέ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ἀγαθοί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ἀγαθῶν : 액센트 위치는 유지되나 속격이므로 곡강세로 바뀜(규칙1)
ἀγαθοῖς : 액센트 위치는 유지되나 여격이므로 곡강세로 바뀜(규칙1)
ἀγαθούς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4) 3변화 명사와 형용사


(1) 기본 규칙


(규칙4) 3변화에서 단음절 어간을 가진 명사의 주격 대격 호격은 뒤에서 2번째 음절(P)이나 어간에 액센트가 온다. 단수와 복수의 속격과 여격은 마지막 음절(U)에 액센트가 온다. 마지막 음절(U)이 단음절이면 상강세가 오고, 마지막 음절(U)이 장음절이면 곡강세가 온다. 

(규칙5) 3변화에서 여성형이 별도로 존재하는 형용사 1변화의 여성 복수 속격은 항상 마지막 음절(U)에 곡강세가 온다.


(2) 명사 형용사 3변화 액센트 규칙 예시

(예시명사1) φύλαξ, φύλακος, ὁ : 경비원 (어간 : φυλακ-)

φύλαξ : 주격 단수는 액센트 기준형
φύλακος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φύλακι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φύλακα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φύλαξ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φύλακες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φυλάκων : 마지막 음절이 장음절이므로 뒤에서 2번째 음절로 액센트 이동
φύλαξι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φύλακας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φύλακες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예시명사2) κλώψ, κλωπός, ὁ : 도둑(어간 : κλωπ-, 어간이 단음절)

ⓐ 단수
κλώψ(주격) : 주격 단수는 액센트 기준형
κλωπός(속격) : 속격이므로 마지막 음절로 상강세 이동(규칙4)
κλωπί(여격) : 여격이므로 마지막 음절로 상강세 이동(규칙4)
κλῶπα(대격) : 어간에 액센트가 오고(규칙4) 장음절+단음절 구조이므로 곡강세로 바뀜(규칙6)
κλώψ(호격) : 액센트 원래 상태 유지

ⓑ 복수
κλῶπες(주격) : 단음절 어간이므로 뒤에서 2번째 음절에 액센트가 오고(규칙4), 마지막 음절이 단음절이므로 곡강세가 옴(규칙6)
κλωπῶν(속격) : 속격이므로 액센트가 마지막 음절로 이동하고 곡강세가 옴(규칙4)
κλωψί(여격) : 여격이므로 마지막 음절로 액센트 이동(규칙4)
κλῶπας(대격) : 단음절 어간의 대격에서 액센트가 뒤에서 2번째 음절로 이동하고(규칙4), 마지막 음절이 단음절이므로 곡강세가 옴(규칙 2)



(예시명사3) χάρις, χάριτος, ἡ,  감사, 호의, 아름다움, 우아함 (3변화, 어간 : χαριτ-)

χάρις : 주격 단수가 액센트 기준형
χάριτος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χάριτι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χάριν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χάρι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χάριτες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χαρίτων : 마지막 음절이 장음절이므로 뒤에서 2번째 음절로 액센트 이동
χάρισι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χάριτας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χάριτες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


(예시 형용사) μέλας, μέλαινα, μέλαν : 검은 (어간 : μελαν-)

ⓐ 남성
μέλας : 주격 단수는 액센트 기준형
μέλανος :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남성 속격 단수)

ⓑ 여성
μέλαινα : 여성 주격 단수
μελαίνης : 마지막 음절이 장음절이므로 뒤에서 2번째 음절로 액센트 이동 (여성 단수 속격)
μελαίνῃ : 마지막 음절이 장음절이므로 뒤에서 2번째 음절로 액센트 이동 (여성 단수 여격)
μέλαιναν: 원래의 액센트가 유지됨(여성 단수 대격) 

μελαινῶν 여성 복수 속격음 마직막 음절에 곡강세가 온다(규칙 5)

참고 : 형용사 1-2변화의 여성 복수 속격은 1변화 규칙을 따르지 않는다)





<명사의 액센트 규칙 5가지 복습>


(규칙1) 명사 1, 2변화에서 마지막 음절(U)에 액센트가 오면, 주격 대격 호격에서는 상강세가 오고, 속격과 여격에는 곡강세가 온다. (주대호 상강세, 속여 곡강세)

(규칙2) 마지막 음절(U)이 단음절일 때 뒤에서 2번째의 장음절에는 곡강세가 온다(모든 그리스어 단어에 공통이다)

(규칙3) 명사 1변화에서 복수 속격은 항상 마지막 음절(U)에 곡강세가 온다. -ῶν은 원래 -άων이 축약된 것이다.

(규칙4) 명사 3변화에서 단음절 어간을 가진 명사의 주격 대격 호격은 뒤에서 2번째 음절(P)이나 어간에 액센트가 온다. 단수와 복수의 속격과 여격은 마지막 음절(U)에 액센트가 온다. 마지막 음절(U)이 단음절이면 상강세가 오고, 마지막 음절(U)이 장음절이면 곡강세가 온다.  

(규칙5) 3변화에서 여성형이 별도로 존재하는 형용사 1변화의 여성 복수 속격은 항상 마지막 음절(U)에 곡강세가 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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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센트 카테고리 글 목차 액센트(τόνοι)의 부호와 종류 우리말에 있는 고대 그리스어 액센트 칸토네이션과 모라(contonation and mora) 그리고 다른 액센트 관련 용어들 마지막 3음절과 액센트 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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