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그리스어 독해의 기초/그리스어 구문 연습

그리스어 조건문(conditional sentence)의 종류와 의미

by 소포로스 2024. 7. 10.
반응형

 

고대 그리스어의 조건문에 대한 정리


1) 그리스어 조건문 요약


그리스어 조건문(conditional sentence)에 대해서 정리한다. 조건문은 조건절(protasis)과 귀결절(apodosis)로 이루어지는데, 조건절을 conditional clause라고도 한다. 각각 ‘전건’과 ‘후건’이라는 좀 괴상한 용어를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다. 

◇ 조건문의 기본형식 : 조건절 (부정은 µή ), 귀결절 (부정은 보통 οὐ)

① 가장 생생한 미래 : εἰ + 직설법 미래, 직설법 미래 (미래 단순 조건문)
② 더 생생한 미래 : ἐάν, ἄν, ἤν + 접속법 현재 또는 무정, 직설법 미래 또는 상응하는 표현
③ 덜 생생한 미래 : εἰ + 희구법 현재 또는 무정, 희구법 현재 또는 무정 + ἄν
④ 현재와 과거 단순 조건문 : εἰ + 직설법, 직설법
⑤ 현재 일반 : ἐάν, ἄν, ἤν + 접속법 현재 또는 무정, 직설법 현재
⑥ 과거 일반 : εἰ + 희구법 현재 또는 무정, 직설법 미완료
⑦ 현재사실 반대 : εἰ + 직설법 미완료, 직설법 미완료 + ἄν(이 조건문은 과거사실 반대로도 쓰임)
⑧ 과거사실 반대 : εἰ + 직설법 무정시제(또는 미완료, 과거완료), 직설법 무정시제(또는 미완료, 과거완료) + ἄν

* 무정시제 = 아오리스트 시제

* ἄν(아마도)

 

2) 조건문의 종류


(1) 가장 생생한 미래(협박, 경고), 미래 단순 조건문
 
단순 조건문은 조건절과 귀결절이 모두 직설법 동사로 되어있는 문장이다. 확실성의 정도가 가장 큰 표현법이므로 미래 단순 조건문을 가장 생생한 미래(future most vivid)라고도 한다. 화자가 능동적으로 미래에 발생할 일에 개입하려는 의도가 포함되기도 하므로 협박이나 경고 등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조건절 : εἰ + 미래 직설법 
귀결절 : 미래 직설법 또는 이에 상응하는 명령법 등

(예문1) 
εἰ ταῦτα ποιήσεις, πείσει.
if you do this, you will suffer for it.
당신이 이 일을 한다면, 당신은 고통을 겪게 될 것이다.

☞ 조건절과 귀결절 모두 직설법 미래시제이다. 당신이 이 일을 하면, 그냥 두지 않겠다는 경고의 의미로 해석할 수도 있다.

ㅇ ταῦτα(중성 대격 복수) : 그리스어 대명사 형용사 중성 복수는 일반적으로 단수로 취급한다.


ㅇ πάσχω, πείσομαι, ἔπαθον, πέπονθα, —, — : 겪다(suffer), 경험하다(experience), (목적어)가 아프다(be ill or injured)
* πάσχω τὴν καρδίαν. 나는 마음이 아프다
* πείσῃ = πείσει

☞ 스미스는 이런 종류의 조건문에 대해 감정적 미래 조건문(Emotional Future Conditions, 스미스 2328)이라는 용어를 하고 있다. 



(2) 더 생생한 미래 : ἐάν + 접속법, 직설법 미래 또는 상응하는 표현

더 생생한 미래(future more vivid)는 일어날 가능성은 크지만 확실하지 않는 미래를 나타낸다. 또는 확실하지만 자신이 관여할 수 없는 미래의 일을 나타내기도 한다. '더 생생한'이라는 의미는 직설법보다는 확실성이 떨어지지만 희구법보다는 확실성이 더 있다는 의미이다. 조건의 내용은 사실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조건절 : ἐάν, ἄν, ἤν + 접속법 현재 또는 무정
귀결절 : 직설법 미래 또는 명령법 등

* ἐᾱ́ν, ἤν, ᾱ̓́ν은 모두 εἰ ἄν의 축약형이다. 조건절에 접속법과 함께 ἄν이 쓰이고 있다.


(예문)
ἐὰν ἔλθῃ, νικήσομεν. 
그가 오면 우리는 이길 것이다.

(예문)
ἐᾱ̀ν ταῦτα ποιῇς (ποιήσῃς), καλῶς ποιήσεις. 
당신이 이것을 한다면, 당신은 좋은 일을 한 것일 것이다.
if you do this, you will do well.

☞ 조건절은 접속법 현재나 미래, 귀결절은 직설법 미래. 
스미스의 그리스어 문법에서 인용한 문장이다. 참고로 그리스어 부사는 동사의 내용을 수식하기도 한다. 그리고 중성 복수는 일종의 집합명사로 취급하여 단수취급을 하는 경우가 더 많다.

참고 : 그리스어의 특이한 부사용법



(예문)
ἐὰν δὲ καὶ δεῖξαί με κελεύῃς, δείξω σοι.
그런데 또한 만약 그대가 나에게 보여줄 것을 요구한다면, 나는 그대에게 보여줄 것이다.


(예문)
καὶ ἐάν με ἔρῃ ὅτῳ ψυχὴ ὄνομα, ἐρῶ σοι ᾧ γιγνώσκομεν.
그리고 만약 영혼이 무엇에 해당하는 이름인지 나에게 묻는다면, 나는 그대에게 그것을 이용하여 우리가 뭔가를 인식하는 것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 조건절은 접속법 현재(ἔρῃ), 귀결절은 직설법 미래(ἐρῶ)

ㅇ ὅτῳ(의문사, 남/중 여격 단수)  ὅτῳ ὄνομα : 무엇에 대한 이름
ὅστις ⓐ 비한정 관계대명사 또는 ⓑ 간접의문문을 이끄는 의문사

ㅇ ᾧ(관계대명사, 여격 단수) 여기서 ᾧ는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다.


(예문)
ἐὰν δὲ ἔρῃ αὖ τί ἐστιν φωνή, ἀποκρινοῦμαί σοι ᾧ διαλεγόμεθα.
그리고 그대가 다시 소리는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나는 그대에게 그것을 이용하여 우리가 대화를 하는 것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 조건절은 접속법 현재(ἔρῃ), 귀결절은 직설법 미래(ἀποκρινοῦμαί)

* 더 생생한 미래, 현재의 일반적인 조건문, 과거의 일반적인 조건문은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가 조건절의 εἰ 등을 대신하기도 한다. 

☞ 조건절에  ἐάν 대신 ἐπειδάν, ὅταν(~할 때, 언제든), ὁπου ἄν(어디서든), ὅς ἅν, ὅστις ἄν(누구든) 등이 쓰일 수 있다. 




(3) 덜 생생한 미래 : εἰ + 희구법, 희구법 + ἄν

덜 생생한 미래(future less vivid)는 미래의 의심스러운 가능성을 표현한다. 별로 일어날 것 같지 않은 미래를 표현한다. 조건절의 내용은 사실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조건절 : εἰ + 희구법 현재 또는 아오리스트
귀결절 : 희구법 현재 또는 아오리스트 + ἄν

(예문)
εἰ οἱ πολέμιοι ἔλθοιεν, πολεμοῖτε ἄν. 

적이 온다면, 당신들은 싸울 텐데.
☞ 조건절은 희구법 현재(πολέμιοι), 귀결절도 희구법 현재(πολεμοῖτε)

참고 : 희구법 미래 πολεμήσοιτε(능동 2인칭 복수)

(예문)
εἰ ταῦτα ποιήσειας, καλῶς ἂν ποιήσειας. 
if you were to do this, you would do well.
당신이 이 일을 한다면, 잘한 일일 텐데.
☞ 조건절은 희구법 무정(ποιήσειας), 귀결절도 희구법 무정(ἂν ποιήσειας)
ㅇ ποιήσειας : 희구법 무정 능동 2단

(예문)
ἂν εἰ σύ μ' ἔροιο τί ἐστιν ὀφθαλμός, εἴποιμ᾽ ἄν σοι ὅτι ᾧ ὁρῶμεν.
만약 당신이 나에게 눈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나는 당신에게 우리가 그것으로 보는 것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 조건절은 희구법 현재 또는 무정(ἔροιο, 2단), 귀결절은 희구법 무정(εἴποιμ᾽ ἄν, 1단). 당신이 나에게 눈이 무엇이냐고 물어볼 가능성은 낮다는 의미이다.


* 가능성의 희구법 : 희구법 동사 + ἄν
조건절이 없이 사용되는 가능성의 희구법(potential optative)도 덜 생생한 미래 조건문과 유사한 성격이 있다. ἄν은 부정사나 분사와 결합하여 미래의 가능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Κῦρος ἔλθοι ἄν. 퀴로스가 올 수도 있다.

ἔλεγεν ὅτι Κῦρος ἔλθοι ἄν. * ὅτι구문과 함께 쓰이면 변하지 않는다.
퀴로스가 올지도 모른다고 그가 말하고 있었다(또는, 말하곤 하였다).

ἔφη Κῦρον ἐλθεῖν ἄν. * 부정사 구문에서 쓰이는 예
퀴로스가 올지도 모른다고 그가 말하고 있었다(또는, 말하곤 하였다).
ἤκουσε Κῦρον ἐλθόντα ἄν. * 분사구문에서 쓰이는 예

퀴로스가 올 수도 있다고 그는 들었다.


☞ 만약 어떤 나라가 희구법으로 ‘당신네 나라를 침략할 것이다’라고 했다면 조심하면서 살면 된다. 이 말을 접속법으로 표현했다면 대책을 세우고 경계를 해야 한다. 그런데 만약 직설법으로 이 말을 표현했다면 서둘러 무기를 들고 전쟁터로 나가야 한다. 





(4) 현재와 과거의 단순 조건문 : εἰ + 직설법, 직설법

현재와 과거의 단순 조건문은 조건절과 귀결절이 직설법으로 되어있는 문장이다. 미래 단순조건문(가장 생생한 미래 조건)과 달리 직설법 평서문에 가까운 표현이다.


① 현재 단순 조건문 

(예문)
εἰ ταῦτα ποιεῖς, καλῶς ποιεῖς. 
If you do this, you do well.(Smyth, 2291)
만약 당신이 이것을 한다면, 당신은 잘 하고 있는 것이다.

* ποιεῖς(직설법 현재 2단)

(예문)
εἰ ἡ δεξιά σου χεὶρ σκανδαλίζει σε, ἔκκοψον αὐτήν (Matt 5:30).
만약 당신의 오른 손이 죄를 범하게 하면, 그 손을 잘라라.
If your right hand causes you to sin, cut it off.

☞ 귀결절의 명령법 무정시제는 현재의 일을 나타낸다.

(어휘) δεξιά(오른손), σκανδαλίζει(덫에 걸리에 하다, 죄를 범하게 하다(현재 능동 3단), ἔκκοψον(잘라라, 명령법 무정 능동 2단) 



② 과거 단순 조건문(past simple) 

조건절 : 직설법 2차시제
귀결절 : 직설법 2차시제(미완료, 무정 등)

(예문)
εἰ ταῦτα ἐποίεις, καλῶς ἐποίεις. 
만약 당신이 이 일을 하고 있었다면, 당신은 잘 하고 있었던 것이다.
if you were doing this, you were doing well.(Smyth 2291)

☞ 조건절 미완료, 귀결절 미완료. 현재사실 반대 조건문은 귀결절에서 직설법 미완료시제와 함께 ἄν이 쓰인다.
*ἐποίεις(직설법, 미완료 능동 2단), ἐποίησας (직설법 무정 능동 2단)

(예문)
εἰ ταῦτα ἐποίησας, καλῶς ἐποίησας.
만약 당신이 이것을 했다면, 당신은 잘한 것이다.
if you did this, you did well.(Smyth 2291)


☞ 조건절과 귀결절 모두 직설법 무정시제이며, 과거의 일을 나타내고 있다.
과거사실 반대 조건문은 귀결절에서 직설법 무정시제와 함께 ἄν이 쓰인다. 




(5) 현재 일반 조건문 : ἐάν + 접속법, 직설법 현재

일반 조건문(general condition)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거나 발생했을 수 있는 일련의 일 중 하나를 나타낸다(Smyth 2294). 어떤 조건하에서는 으례히 그렇다는 의미이다. 

현재 일반 조건문(present general condition)은 현재의 일반적인 사실을 나타낸다. 주절이 1차시제(현재)이므로 종속절에 접속법이 쓰인 문장이다.


조건절 : ἐάν, ἄν, ἤν + 접속법 현재
귀결절 : 직설법 현재

(예문)
ἐάν Κῦρος στρατηγὸς ᾖ, οἱ στρατιῶται νικῶσι.
퀴로스가 지휘하면, 병사들은 (항상) 이긴다.(체이스와 필립스)

☞ 일종의 속성이나 관행과도 같이 의례히 그렇다는 의미이다.

(예문) 
ἐᾱ̀ν ταῦτα ποιῇς (ποιήσῃς), σὲ ἐπαινῶ. 
당신이 이것들을 한다면, 나는 항상 당신을 칭찬한다.
If ever you do this, I always praise you(스미스 2295).



(6) 과거 일반 조건문 : εἰ + 희구법, 직설법 미완료

과거 일반 조건문(past general condition)은 과거 사실에 대해, 사실적인 내용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주절이 2차시제(미완료시제)이므로, 종속절에는 희구법이 온다. 

조건절 : εἰ + 희구법 현재 혹은 무정
귀결절 : 직설법 미완료

(예문)
εἰ στρατηγοίη Κῦρος, ἐνίκων οἱ στρατιῶται αὐτοῦ.
퀴로스가 지휘하면 그의 병사들은 승리하곤 하였다.

(예문)
εἰ ταῦτα ποιοίης (ποιήσειας), σὲ ἐπῄνουν. 
당신이 이것을 하면, 나는 당연히 당신을 칭찬하곤 하였다.
If ever you did this, I always praised you.

☞ 일반조건문의 조건절에도  ἐάν 대신 ἐπειδάν, ὅταν(~할 때마다, 언제든), ὁπου ἄν(어디서든), ὅς ἅν, ὅστις ἄν(누구든) 등이 쓰일 수 있다. 



(7) 현재사실 반대 : εἰ + 직설법 미완료직설법 미완료 + ἄν

현재 사실 반대 조건문(present contrary to fact)은 사실에 반하는 현재를 나타내며, 조건절에 직설법 미완료를 사용하고, 귀결절에도 미완료시제를 ἄν과 함께 사용한다.
☞ 이 형식의 조건문은 문맥에 따라 과거사실 반대를 나타내기도 한다.


조건절 : εἰ + 직설법 미완료
귀결절 : 직설법 미완료 + ἄν

(예문)
εἰ χρήματα εἶχον, ἔτρεφον ἄν ἵππους.

(번역1) 내게 돈이 있다면 말을 키울 수 있을 텐데.
If I had money, I should keep horses.
☞ 나는 현재 돈이 없어서 말을 키우지 못하고 있다.

(번역2) 내게 돈이 있었다면, 말을 키울 수 있었을 텐데.

☞ 실제로는 돈이 없어서 말을 키우지 못하였다.


(예문)
εἰ ταῦτα ἐποίεις, καλῶς ἂν ἐποίεις. (Smyth 2292)
(번역1) 만약 당신이 지금 이것들을 한다면, 당신은 좋은 일을 하는 것일텐데.
if you were (now) doing this, you would be doing well.
(번역2) 만약 당신이 이것들을 했더라면, 당신은 좋은 일을 하는 것이었을 텐데.
if you had been doing this, you would have been doing well.



(8) 과거사실 반대 : εἰ + 직설법 무정시제(또는 미완료, 과거완료), 직설법 무정시제(또는 미완료, 과거완료) + ἄν 

과거사실 반대 조건문(past contrary to fact)은 사실에 반하는 과거를 나타내며, 조건절에 직설법 무정시제를 주로 사용하고, 귀결절에도 주로 직설법 무정시제를 ἄν과 함께 사용한다. 조건절이나 귀결절에 미완료시제과거완료시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조건절 : εἰ + 아오리스트 직설법(또는 미완료시제나 과거완료)
귀결절 : 아오리스트 직설법(또는 미완료시제나 과거완료) + ἄν

(예문)
εἰ Κῦρος μὴ ἀπέθανεν, οὐκ ἄν ἦλθον οἴκαδε οἱ Ἕλληνες.
퀴로스가 죽지 않았다면, 그리스인들은 고향으로 돌아오지 않았을 것이다.
If Cyrus had not died, the Greeks would not have come home.

☞ 퀴로스가 사망하였기 때문에, 그리스인들은 고향으로 돌아갔다.


(예문)

εἰ ταῦτα ἐποίησας, καλῶς ἂν ἐποίησας
if you had done this, you would have done well.(Smyth 2292)
만약 당신이 이것을 했었다면, 당신은 잘 한 것이었을 텐데.

☞ 조건절 직설법 무정, 귀결절 직설법 무정+ἂν. '당신은 하지 않았다'는 의미

ἐποίησας (직설법 무정 능동 2단), (참고) ποιήσῃς(접속법 무정 2단), ποιήσειας(희구법 무정 능동 2단)

 

3) 과거사실 반대의 조건문 3가지에 대하여


과거사실 반대의 조건문은 아래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εἰ + 직설법 미완료, 직설법 미완료 + ἄν
☞ 문맥에 따라 현재사실 반대나 과거사실 반대를 나타낸다. 진행 중인 사건이나 반복되는 사건을 가정할 때 사용한다.

(2) εἰ + 직설법 무정시제, 직설법 무정시제 + ἄν
☞ 과거에 단순하게 발생한 일에 대한 과거사실 반대를 나타낸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3) εἰ + 직설법 과거완료시제, 직설법 과거완료시제 + ἄν
☞ 발생한 일의 결과가 지속되는 과거 사실의 반대를 나타낼 때 이 조건문을 사용하지만, 사용례는 드물다.


과거사건을 언급할 때, ⓐ 미완료시제는 진행중이거나 반복되는 사건을 나타낼 때 사용하고, ⓑ 과거완료는 어떤 완결된 행위의 결과가 지속되고 있음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하며, ⓒ 무정시제는 과거에 어떤 사건이 단순히 발생했다는 사실만을 언급할 때 사용한다. 따라서 이미 완결된 과거를 언급할 때, 일반적으로 과거완료 보다는 무정시제를 더 많이 사용한다.

과거 사실 반대 조건문은 과거 사실의 성격에 따라서 위 3가지 중 하나를 사용한다.




4) 조건문의 대한 정리 요약


Chase & Phillips가 정리한 조건문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① 단순 조건문 : εἰ + 직설법, 직설법
② 더 생생한 미래 : ἐάν + 접속법, 미래 직설법 또는 상응하는 표현(체이스 p.78)
③ 덜 생생한 미래 : εἰ + 희구법, 희구법 + ἄν (p.86)
④ 현재 일반 : ἐάν + 접속법, 현재 직설법 (p.78)
⑤ 과거 일반 : εἰ + 희구법, 미완료 직설법 (p.86)
⑥ 현재사실 반대 : εἰ + 미완료 직설법, 미완료 직설법 + ἄν (p.99)
⑦ 과거사실 반대 : εἰ + 아오리스트 직설법, 아오리스트 직설법 + ἄν (p.99)
⑧ 가장 생생한 미래(협박, 경고) : εἰ + 미래 직설법, 미래 직설법

☞ 체이스와 필립스의 이 분류법은 번잡스러울 뿐만 아니라 실제 문장에서 잘 맞아 떨어지지 않는 경우도 종종 있다. 따라서 규칙보다는 문맥에 우선해서 읽어야 한다. 

아래와 같이 기억해 두면 편리할 수 있다.

(1) 현재사실 반대와 과거사실 반대의 조건문은 기억해 둔다. 귀결절은 ἄν과 함께 무정, 미완료, 과거완료가 쓰인다.
(2) 조건문이든 평서문이든 ἄν(아마도)이나 κεν(아마도, 호머)이 들어가면 불확실성이 더 커진다.
(3) 직설법보다는 접속법이나 희구법이 더 불확실한 표현이다. 희구법 가능의 표현이 가장 불확실한 표현이다.
(4) 서법의 호응(Sequence of Moods)에 따라 접속법이나 희구법이 사용되기도 한다.
(5) 미래의 확실성의 강도(Sidgwick)는 다음과 같다.
① 직설법 미래시제 > ② 접속법 > ③ ἄν + 직설법 미래시제 > ④ ἄν + 접속법 > ⑤ ἄν + 희구법



 

목차 - 그리스어 구문 연습

목차 - 그리스어 구문 연습 1. 그리스어의 어순과 문장의 기본 특징 2. 대격부사 (부사적 대격)의 예문 3. 측면의 대격(accusative of respect) 4. 측면의 여격(Dative of Respect) 5. 속격 독립분사구문 또는 속

classicalgreek.tistory.com



20200531_171435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