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 그리스어 문법 _ 어형론/문법 용어 설명

그리스어 자음성 모음, 또는 반모음

by 소포로스 2021. 7. 19.
반응형

 

그리스어 반모음 또는 자음성 모음


1) 자음성 모음


고대 그리스에서  ι와 υ는 모음으로도 기능하지만, 조건에 따라 자음으로도 쓰인다. 이들이 자음으로 쓰일 때, 각각 자음성  ι(Consonantal ι)와 자음성 υ(Consonantal υ)라고 한다. 반모음 또는 반자음이라고도 하고, 발음할 때 입을 오므리게 되므로 아 에 오(α, ε, η, ο, ω)등 열린 모음(open vowel)과 구별하여 닫힌모음(closed vowel)이라고도 한다.

ι와 υ가 자음으로 기능할 때는 영어의 y[j]나 w[w]와 같이 뒤에 오는 모음과 결합하여 소리를 만든다. you(유)나 work(워크)에서 y나 w는 뒤의 모음과 결합하여 소리를 내므로 모음성 자음에 해당한다. 자음은 모음과 결합하여야 온전한 소리를 낸다.

이에 대한 기본개념을 아는 것은 그리스어 문법의 어형변화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2) 자음성  ι̯


이오타(ι)가 자음으로 쓰일 때는 모음 ι와 구별하기 위하여 글자 아래에 ι̯와 같이 표시하기도 한다. 단어의 끝에서 자음과 이어질 때는 아래와 같이 변하였다.(HG 600)

Homeric Greek, A Book For Beginners(Clyde Pharr, 1920)를 이용하여 이미지 작성




3) 자음성 υ̯


윕실론(υ)이 자음으로 쓰일 때는 모음 υ와 구별하기 위하여 υ̯로 표기하기도 하였다. 이미 사라진 알파벳인 ϝ(와우 또는 디감마)는 ‘우[w]’음을 나타내는데, 자음성 모음인 υ̯ 음을 나타내는 글자였다. 따라서 ϝ와 υ̯는 서로 전환되기도 하였다.

υ음은 원래 ‘우’였는데  ‘위’음으로 바뀐 것은 BC 5세기경 아티케 그리스어(고전 그리스어)에서 시작된 변화라고 한다.

단어의 어간 끝에 쓰인 υ는 ϝ로 바뀌었다가 나중에는 대부분 사라져 버렸고, 극히 일부만 다른 모음으로 바뀌어 남아있게 된다.(HG 602)



* 최근의 그리스어 문법책에서 ι̯ 나 υ̯ 대신 영어 알파벳을 대신 사용하기도 한다. 읽는이가 충분히 혼란을 일으킬 수 있다. ι̯는 j로 표시하고 υ̯ 는 y로 표시하고 ϝ는 w로(ϝ는 제대로 표시하는 듯함) 표시하는 경우가 있다.


4) 자음성 모음과 문법의 어형변화


고대 그리스어 명사의 변화는, 어간 끝에 오는 글자에 따라 알파변화명사(1변화), 오미크론 변화명사(2변화), 자음변화명사(3변화) 등 3가지로 나눈다. 이때 어간이 ι와 υ로 끝나는 명사를 자음변화 명사로 분류하는 것은 이들이 자음성 모음이기 때문이다.

동사변화에서도 ω동사는 격어미와 연결될 때 알파(α)와 엡실론(ε)과 오미크론(ο)으로 어간이 끝나면 연결모음과 융합되는 축약현상이 일어나는데, 이오타(ι)와 윕실론(υ)으로 끝나는 동사는 축약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λύομεν = λύ(υ로 끝나는 어간) + ο(연결모음) + μεν(격어미) : 우리는 풀어준다.



<참고>

 

모음과 자음, 그리고 모음성 자음(Sonant Consonant) _ 유비음

모음과 자음, 그리고 모음성 자음(Sonant Consonant)  - 고대 그리스어의 모음성 자음(유비음) 1) 정의 모음은 독립적으로 소리를 내는 음이다. 자음은 모음과 결합하여야 정상적인 소리를 낸다.

classicalgreek.tistory.com





 

고대 그리스어 문법 용어 설명 카테고리 목차

고대 그리스어 문법 용어 설명 카테고리 목차 1. 그리스어 문법의 3대 영역 - 어형론, 구문론, 운율론 2. 고전 그리스어 격변화의 종류와 의미 3. (준비중) 4. 곡용과 접용, 명사의 변화와 동사의 활

classicalgreek.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