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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라어 성경/코이네 마가복음

마가복음 1장 29절-34절 _ 헬라어 성경 마르코의 복음서 원문 읽기

by 소포로스 2021. 2. 8.

마가복음(마르코의 복음서) 1장 29절-34절_헬라어 성경

Ἡ Καινή Διαθήκη(헤 까이- 디아-께-) : 신약

ΚΑΤΑ ΜΑΡΚΟΝ(까따 마르꼰 ; 마르코에 의한)
εὐαγγέλιον κατα Mαρκον(마로코에 따른 좋은 소식)
κατα(까따 ; ~로부터, ~에 따른)

 

(공동번역) 얼마 뒤에 예수께서 회당에서 나와 야고보와 요한과 함께 시몬과 안드레아의 집에 들어가셨다.
(직역) 그리고 곧 그들은 교회당에서 나와 야고보와 요한과 함께 시몬과 안드레아의 집에 들어갔다.

(어휘) Καὶ(이, 그리고) εὐθὺς(에우스 ; 곧) ἐκ τῆς συναγωγῆς(쉬나고-~스 ; 교회당에서) ἐξελθόντες(엒셀떼스 ; 나와서, 무정분사 능동, 주격 남성 복수) ἦλθαν(~탄 ;  왔다, 무정시제 능동 3인칭 복수) εἰς(이스) τὴν(-) οἰκίαν(오이안 ; 집, 대격 여성 단수) Σίμωνος(모-노스 ; 시몬의, 속격 남성 단수) καὶ(이) Ἀνδρέου(안드우-, 안드레아의) μετὰ(메 ; ~와 함께) Ἰακώβου(야-부 ; 속격) καὶ(이) Ἰωάνου(요-누- ; 속격).

μετὰ + 속격 : ~와 함께
ἐξέρχομαι : ἐξ(~ 밖으로) + έρχομαι(오다, 가다)
ἐξελθόντες(나와서) : 무정시제(아오리스트) 분사는 주동사보다 시간적으로 앞선 일.

(의견)
ἦλθαν εἰς τὴν οἰκίαν μετὰ Ἰακώβου καὶ Ἰωάνου(직역 : 그들은 '야고보와 요한과 함께' 집에 들어갔다)
여기서 μετὰ Ἰακώβου καὶ Ἰωάνου는 '~와 함께' 인데 동사가 복수이므로 주어도 이들을 포함한 여러 명일 것 같다. 만약 단수라면 동사 ἦλθαν은 무정시제 3인칭 단수 ἦλθεν으로 쓰였을 것이다.

 

아오리스트 시제에 대한 실제 사용례와 더 자세한 설명은 다음을 참조
아오리스트 시제, 무정 시제, 부정과거 시제, 단순과거 시제 - 고대 그리스어(헬라어)


 

(공동번역) 때마침 시몬의 장모가 열병으로 누워 있었는데 사람들이 그 사정을 예수께 알렸다.

(어휘) ἡ(헤-) δὲ() πενθερὰ(뻰테 ; 장모, 의붓어머니, 주격) Σίμωνος(모-노스 ; 속격) κατέκειτο(까께이또 ; 누워 있었다, κατάκειμαι의 미완료 중수 3인칭 단수) πυρέσσουσα(쀠수-사 ; 열병을 앓은 채로, πυρέσσω의 현재분사 여성 단수), καὶ εὐθὺς λέγουσιν(구-신, 말한다, λέγω의 현재, 능동 3인칭 복수) αὐτῷ(아우~ ; 그에게, 여격) περὶ αὐτῆς(아우~스 ; 그녀에 대하여, 속격). 

πυρέσσουσα(열병을 앓은 채로) : 현재분사이므로 주동사 미완료와 동시적인 시간을 나타냄.
περὶ + 속격 : ~에 대하여
λέγω + 사람(여격) : ~에게 말하다
λέγουσιν : 그들은 말하고 있다. 현재시제가 쓰인 이유? 여러 사람들 앞에서 낭송을 목적으로 했기 때문에 생생한 현장감을 살리기 위해?


 

(공동번역) 예수께서 그 부인 곁으로 가서 손을 잡아 일으키시자 열이 내리고 부인은 그들의 시중을 들었다.

(어휘) καὶ προσελθὼν(쁘로셀- ; 다가가서, προσέρχομαι의 무정시제, 주격 남성 단수) ἤγειρεν(-게이렌 ; 일으켜세웠다, ἐγείρω의 무정시제 3인칭 단수) αὐτὴν(아우-  ; 그녀를) κρατήσας(끄라-사스 ; 잡고서, κρατέω의 무정시제 능동 주격 남성 단수) τῆς χειρός(케이스 ; 손의, 손으로, 속격 단수): καὶ ἀφῆκεν(아~껜 ; ~를 떠나갔다, ἀφίημι의 무정시제 3인칭 단수) αὐτὴν(아우- ; 그녀를, 대격) ὁ πυρετός(쀠레스 ; 열병이, 남성 단수), καὶ διηκόνει(디에네이 ; ~에게 봉사했다, 대접했다, διακονέω의 미완료 능동 3인칭 단수) αὐτοῖς(아우이스 ; 그들에게, 여격 남성 3인칭 복수).

προσέρχομαι(쁘로르코마이) 다가가다 = προσ(앞으로) + έρχομαι(오다, 가다)
κρατέω + 속격 : ~로 잡아서 통제하에 두다(속격을 목적어로 취함)
κρατέω 잡다, 꽉잡다, 강하다, ~을 통제하다
διακονέω + 여격 : ~에게 봉사하다(여격을 목적어로 취함)

 

 

Η Καινή Διαθήκη (The New Testament) - Eberhard Nestle(1904, 13)


마가 1:32

(공동번역) 해가 지고 날이 저물었을 때에 사람들이 병자와 마귀 들린 사람들을 모두 예수께 데려왔으며

(어휘) Ὀψίας(아스, 저녁의, 형용사 속격 여성 단수) δὲ(그런데) γενομένης(게노네-스, 되어서, γίνομαι의 무정시제 분사 중동 속격 여성 단수), ὅτε(떼, ~할 때) ἔδυσεν(뒤센, 저물었다, δύω의 무정시제) ὁ ἥλιος(-리오스, 태양이, 주격 남성 단수), ἔφερον(페론, 데려왔다, φέρω의 미완료 3인칭 복수) πρὸς αὐτὸν(그에게로) πάντας(따스, 모든 ~들을, 대격 남성 복수) τοὺς(정관사 남성 대격 복수) κακῶς(까~스, 아프게) ἔχοντας(콘따스, 된 사람들, 가진 것, ἔχω의 현재분사, 명사용법, 대격 남성 복수) καὶ τοὺς δαιμονιζομένους(다이모닏소누-스, 마귀들린 사람들을, 현재분사의 명사용법, 중/수 대격 남성 복수): 

ὄψιος, ὄψια, ὄψιον 저녁의(형용사)

ὀψέ 한참 후에, 늦게(부사)
γενομένης 무정 분사가 분사구문을 형성(순서상 주동사보다 먼저 발생한 일)
δύω(δύνω) 가라앉다. 잠기게 하다, 속으로 들어가다(자동사, 타동사 다 가능)
δύω의 무정시제(aorist)의 변화형은 너무 다양하여 종잡을 수 없음.

κακῶς 나쁘게, 잘못되게, 악하게 (부사)
참고 :  κακούς(나쁜, 아픈, 고통스러운, 남성 복수 대격)
κακῶς ἔχω : 나쁘게 되다. 아프게 되다.('가지다'는 의미의 ἔχω 동사가 자동사로 쓰이는 예)
δαιμονίζομαι(다이모소마이) 악령에 사로잡히다. 귀신들리다 
δαίμων(이몬-), δαίμονος(이모노스), ὁ : 신, 하느님, 수호신, 운명 ; 악마(성경)

 

마가 1:33

(공동번역) 온 동네 사람들이 문 앞에 모여들었다

(어휘) καὶ(그리고) ἦν(~, ~이었다, 미완료 능동 3인칭 단수) ὅλη(레-, 모든, 형용사 주격 여성 단수) ἡ πόλις(리스, 도시가, 도시사람들이, 주격 여성 단수) ἐπισυνηγμένη(에삐쉬넹-네-, 모여들었다, 완료분사 중수 주격 여성 단수) πρὸς τὴν θύραν(란, 문으로, 대격 여성 단수).


ἐπισυνάγω(에삐쉬고-) 모이다 = ἐπί(~에, ~위에) + συνάγω(모이다, 대접하다)
θύρα(라), θύρας(라스), ἡ : 문 (명사 1변화)


마가 1:34

(공동번역) 예수께서는 온갖 병자들을 고쳐주시고 많은 마귀를 쫓아내시며 자기 일을 입 밖에 내지 말라고 당부하셨다. 마귀들은 예수가 누구신지를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어휘) καὶ ἐθεράπευσεν(에테뻬우센, 치료하였다, 무정시제 3인칭 단수) πολλοὺς(뽈--스 ; 많은 대격 남성 복수) κακῶς ἔχοντας(까~스 콘따스 ; 아프게 된 사람들을, 현재분사 명사용법, 대격 남성 복수) ποικίλαις(뽀이라이스 ; 다양한 ~으로, 형용사 여격 여성 복수) νόσοις(소이스 ; 질병으로, 여격 여성 복수), καὶ δαιμόνια(다이니아 ; 악령들을, 대격 중성 복수) πολλὰ(뽈- ; 많은 ; 형용사 대격 중성 복수) ἐξέβαλεν(엒발렌 ; 몰아냈다, 무정시제 3인칭 단수), καὶ(이 ; 그리고) οὐκ ἤφιεν(--피엔, 허용하지 않았다, ἀφίημι의 미완료 3인칭 단수) λαλεῖν(랄인 ; 말하는 것, 현재부정사 능동) τὰ δαιμόνια( 다이니아 ; 그 악령들이, 대격[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ὅτι(띠 ; 왜냐하면) ᾔδεισαν(-데이산 ; 이미 알고 있었다, οἶδα의 과거완료 3인칭 복수) αὐτὸν(아우 ; 그를, 대격 남성 단수) [Χριστὸν(크리스 ; 대격:부정사의 의미상의 주어, 남성 단수) εἶναι(이나이 ; ~인 것, 현재부정사 능동)].


θεραπεύω(테라우오-) 치료하다, 시중들다. * 치료를 의미하는 테라피(therapy)의 어원
θεράπων(테뽄-), θεράποντος(테뽄또스), ὁ 시중, 하인, 관리

ἀφίημι(아에-미) 허용하다, 풀어주다, 보내버리다

ἀπό(아, ~로부터) + ἵημι(에-미, 보내다. 말하다)
ἐκβάλλω(엒-로-) 몰아내다 = ἐκ(~밖으로) + βάλλω(던지다)

ὅτι ᾔδεισαν αὐτὸν Χριστὸν εἶναι : 그들(악령들)은 그가 그리스도임을 이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 자신이 신이 지명한 사람(그리스도)임을 외부에 발설하지 마라고 악령들에게 명령한 것.


 

목차 - 마가복음, 마르코의 복음서 헬라어 원문과 해석

마가복음, 마르코의 복음서 그리스어 원문과 해석 목차 1) 제1장 마가복음 1장 1절-8절 마가복음 1장 9절-20절 마가복음 1장 21절-28절 마가복음 1장 29절-34절 마가복음 1장 35절-45절 마가복음 1장 헬라

classicalgreek.tistory.com

 

출처 : The New Testament in the Original Greek - Westcott and Hort(1892)

* Nestle and Aland의 헬라어 성경은 Westcott and Hort와 Constantin von Tischendorf의 헬라어 성경을 바탕으로 편집한 것이라고 한다. 3가지 그리스어 성경은 대체로 비슷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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