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 그리스어 문법 _ 어형론/문법 용어 설명

그리스어 시제접사(tense formative) 또는 시제접미사(tense suffix)

by 소포로스 2021. 10. 12.

 

시제접사(tense formative, 시제형성접사) 또는 시제접미사(tense suffix)



1) 시제접사의 뜻

시제접사란 어근과 어미 사이에 추가되어 시간을 나타내는 기능을 하는 형태소이다. 어근과 시제접사는 어간을 형성하며, 여기에 어미가 결합한다. 형태소는 어떤 기능이나 의미를 가진 언어의 최소단위이며, 독립적으로 쓰이는 경우는 드물고 주로 낱말의 구성성분으로 사용된다. 

예를 들면, 현재형 λῡ́ω(푼다)와 미래형 λῡ́σω(풀 것이다)는 미래시제접사(형태소) σ의 유무에 따라 구별이 된다. σ가 미래를 나타내고 있다. 무정시제 ἔλῡσα(풀었다)에서는 시제접두모음 ἔ와 무정시제접사 σα가 시제를 나타내고 있다. 동사의 활용에서 시제접사는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며, 시제접사가 없는 경우는 시제접두모음 등 두음확장(augument)이나 어미가 시제형성에 관여한다. 

스미스는 그의 책 [그리스어 문법]에서 시제접사를 tense suffix(시제접미사)라는 용어로 설명하고 있다. 접사는 어간의 일부이므로, 명사나 동사 등에서 활용되는 부분인 어미(ending)와는 다르다. 그리스어에서 어미는 격어미와 인칭어미가 있다. 

* 여기서 말하는 시제는 '시간'과 '시상(양상)'의 개념을 포함하는 뜻이다. 

2) 동사의 기본 구조


그리스어 동사는 기본적으로 접두사 + 어근 + 시제접사 + 연결모음 + 인칭어미의 구조로 되어있다. 그러나 이 모든 요소를 다 갖추고 있는 동사의 활용형은 거의 없다.

잘 쓰이지 않는 미래완료시제 중수동태가 이 요소를 대부분 갖추고 있다.

λελῡ́σομαι(나는 풀려 있을 것이다) = λε(접두사) + λῡ́(어근) + σ(미래시제접사) + ο(연결모음) + μαι(인칭어미) 
* λε는 어간두음중복(Reduplication). 완료접두사

보다 익숙한 형태는 아래와 같다. 

ⓑ 미래시제 능동 : λῡ́σομεν(우리는 풀 것이다) = λῡ́(어근) + σ(시제접사) + ο(연결모음) + μεν(인칭어미) - 접두어가 없다. 

ⓒ 무정시제 능동 : ἐλῡ́σαμεν(우리는 풀었다) = ἐ(시제접두모음) + λῡ́(어근) + σα(무정시제접사 σ + α)  + μεν(인칭어미) - 연결모음이 없다. 

* 이 글의 무정(아오리스트) 시제접사와 완료시제접사 등에 대한 부분은 논란이 있을 수 있다. 접속법이나 무정분사 무정부정사 등에서 어간을 취할 때는 -σα에서 시제모음('tense vowel') α를 제외한다.  

학자에 따라 무정시제접사를 σ로 보고, α를 연결모음으로 보기도 한다(스미스(Smyth)의 그리스어 문법 #455–456번 참조).

무정시제에서 사용되는 인칭어미는 -, ς, -, μεν, τε, ν (무, 스, 무, 멘, 떼, 은)등이다.  표준적인 2차 인칭어미에서 단수 1인칭 어미에 ν가 없는 것만 서로 다르다. 


☞참고1 : 아오리스트 시제(무정시제)
아오리스트 시제, 무정 시제, 부정과거 시제, 단순과거 시제 - 고대 그리스어(헬라어)

 

참고2 : 이런 설명이 재미있는 분들만 읽으시기 바람!
읽어도 재미가 없거나, 이미 그리스어를 잘 하시는 분들은 읽지 않아도 된다. 외국어 학습의 목표는 문법이 아니라 읽고 쓰고 듣고 말하는 것이다. 모국어처럼 익힐 수 있는 언어 환경이 아니라서 문법의 도움을 받을 뿐이다.



3) 시제접사의 기본 특징

ⓐ 미래시제 능동 중동 수동에서 모두 시제접사는 σ이다.
ⓑ 무정시제 능동 중동에서 시제접사는 σα이다. 수동태에는 시제접사가 없다.
ⓒ 완료시제 능동은 κα가 기본이고, 중수는 시제접사가 없다.
ⓓ 과거완료 능동은 κε (κη 또는 κει)가 기본이고, 중수는 시제접사가 없다. 
ⓔ 미래완료 중수의 시제접사는 σ이다. 미래완료는 어근두음중복과 시제접두모음 그리고 시제접사로 시제를 표현한다

* 시제접사가 없는 시제는 현재(일부), 미완료, 무정 수동, 완료 중수, 과거완료 중수 등이다. (동사 활용을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체득할 일이지 외울 필요는 없다).  

* 현재시제는 현재시제접사가 없는 동사가 대부분이지만, 일부 동사에서는 여러 시제접사가 사용되고 있다. τ, ι, ν, αν, νε,  -να-, -νυ-, -ισκ, -σκ 등이 현재시제 어간을 만들기 위해 어근과 결합하는 시제접사이다.  이 중에 -νυ-, -(ι)σκ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δείκνῡμι(보여주다)와 ἀποθνῄσκω(죽다) 등의 동사는 현재가 아닌 다른 시제에서는 현재시제접사인  -νυ-, -(ι)σκ 등이 제거된 어간을 사용한다.

스미스가 예로 든 현재시제접미사(시제접사+연결모음, 섹션 455)는  -ο/ε-, -το/τε-, -ι̯ο/ι̯ε-, -νο/νε-, -ανο/ανε-, -νεο/νεε-, -να-, -νυ-, -ισκο/-ισκε, -σκο/σκε ; none(예 : φα-μέν) 등으로 매우 많다. 

* ι̯는 '자음성 모음 ι'를 말함

4) 시제접사가 있는 시제와 없는 시제

ⓐ 미래시제 능동 중동 : σ 
ⓑ 제1미래시제 수동 : σ( θησ의 θη는 수동태 접사)
제2미래시제 수동 : σ(ησ의 η는 수동태 접사)

ⓓ 제1무정시제 능동 중동 : σα 또는 α(유비음 동사)
ⓔ 제2무정시제 능동 중동 : 무. ἔλαβον(받았다)

ⓕ 제1무정시제 수동 : 무(θη, 또는 η는 수동태 접사이고 접두모음 ἐ가 시제를 나타냄)
ⓖ 제2무정시제 수동 : 무(θη는 수동태 접사, 접두모음 ἐ가 시제를 나타냄, 시제접사와 연결모음 모두 없음)

ⓗ 제1완료시제 능동 : κα
ⓘ 제2완료시제 능동 : α
ⓙ 완료시제 중수 : 무 (시제접사와 연결모음 모두 없음). λέλυμαι

ⓚ 제1과거완료 능동 : κε (κη, κει는 모음강약변화). 
ⓛ 제2과거완료 능동 : ε (η, ει)

ⓜ 과거완료 중수 : 무 (시제접사와 연결모음 모두 없음). ἐλελύμην

ⓝ 미래완료 중수 : σ


5) 시제접사의 실례

(1) 미래시제 능동 중동 : σ
λῡ́σομεν(우리는 풀 것이다) 미래시제 능동 1인칭 복수
λῡσόμεθα(우리는 풀 것이다) 미래시제 중동 1인칭 복수

μενοῦμεν(우리는 머물 것이다)미래시제 유비음동사 중동 : σ
εο축약 : μενοῦμεν ←μενεομεν ← μενε + σ + ο + μεν


(2) 미래시제 수동 1형과 2형 : σ
λυθήσονται(그들은 풀려날 것이다) 제1미래시제 수동 : θησ
ἀποσταλσονται(그들은 보내질 것이다) 제2미래시제 수동 : ησ

(3) 무정시제 능동 중동 1형 : σα
ἔλυσα(나는 풀었다) 무정시제 능동 1형 
ἐλυσάμην(나는 풀었다) 무정시제 중동 1형


(3) 무정시제 유비음동사 능동 : α
ἔμεινα(나는 머물렀다) 무정시제  능동 1형 유비음동사 : α


(4) 제1 무정시제 수동  - 시제접사 없음
ἐλύθην(나는 풀려났다, ἐ + λύ + θη 수동태접사 + ν)  
ἐγράφην(쓰여졌다, ἐ + γράφ + η 수동태접사 +ν) 

(5) 제2 무정시제 수동  - 시제접사 없음
ἐλήφθην (받게 되었다, ἐ + λάβ + θη 수동태접사 + ν) *표제형 : λαμβάνω(받다)


(6) 제1완료시제 능동 : κα
λέλυκα(나는 풀었고 그래서 지금도 풀려있다) 제1완료시제 능동 1인칭 단수

(7) 제2완료시제 능동 : α
γέγονα(내가 존재하게 되었다, γέ + γον + α) 완료시제 능동 1인칭 단수


(8) 완료시제 중수 : 무


(9) 과거완료 능동 : κε (κη, κει) 
ἐλελύκειν  = ἐλελύκη : 나는 풀었었다
ἐλελύκεμεν : 우리는 풀었었다

(11) 과거완료 중수 : 무


(12) 미래완료 중수 : σ

λῡ́ω : λελῡ́σομαι (λε + λῡ́ + σ + ομαι) 나는 풀려 있을 것이다 (미래완료 중수 1인칭 단수)
γράφω(쓰다) : γεγράψομαι (γε + γράφ + σ + ομαι) * φ + σ = ψ 
λείπω(떠나다, 남겨두다) : λελείψομαι (λε + λείπ + σ + ομαι) * π + σ = ψ 
πρᾱ́ττω(πρᾱ́σσω, 실행하다) : πεπρᾱ́ξομαι (πε + πρᾱ́σσ + σ + ομαι)


* 내용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오류를 알게되면 수정하겠습니다.

 

고대 그리스어 문법 용어 설명 카테고리 목차

고대 그리스어 문법 용어 설명 카테고리 목차 1. 그리스어 문법의 3대 영역 - 어형론, 구문론, 운율론 2. 고전 그리스어 격변화의 종류와 의미 3. (준비중) 4. 곡용과 접용, 명사의 변화와 동사의 활

classicalgreek.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