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3) ω동사 현재시제 능동태 직설법
그리스어에는 ω동사와 μι동사가 있다. 표제형(기본형)이 ω로 끝나면 ω동사이고 μι로 끝나면 μι동사이다. 우선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ω동사 변화를 먼저 살펴본다.
1) 현재시제 능동태 직설법 어형변화
(1) 현재시제 능동태
예시동사 : λῡ́ω 풀다
기본형 : λῡ́ω, λῡ́σω, ἔλῡσα, λέλυκα, λέλυμαι, ἐλύθην
ⓐ 단수
1 : λῡ́ω 나는 풀어준다
2 : λῡ́εις 너는 풀어준다
3 : λῡ́ει 그는 풀어준다
ⓑ 복수
1 : λῡ́ομεν 우리는 풀어준다
2 : λῡ́ετε 너희는 풀어준다
3 : λῡ́ουσι(ν) 그들은 풀어준다
ⓒ 쌍수
2 : λῡ́ετον 너희 둘은 풀어준다
3 : λῡ́ετον 그들 둘은 풀어준다
ⓐ 그리스어 동사는 주어에 따라 인칭어미가 바뀌기 때문에 동사를 보면 주어를 알 수 있으므로, 강조할 의도가 없으면 인칭 대명사를 쓰지 않는다.
ⓑ λῡ́ουσι(ν)에서 ν는 ‘가변적 뉘’라고 하며, 발음의 편의성을 위한 조음소이다. 사용하기도 하고 하지 않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이어지는 단어가 모음으로 시작하거나 문장이 끝날 때는 -ουσιν을 사용한다.
ⓒ α, υ, ι는 불안정 모음이라고 하며, 장음표시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 λῡ́ω는 일반적으로 장음표시를 생략하고 λύω라고 쓴다.
현재 부정사 능동 : λῡ́ειν
현재분사 능동 : λῡ́ων, λῡ́ουσα, λῦον
☞ 분사의 구조에 대한 설명은 분사의 기본적인 어형변화 참조
(2) 동사의 구조
동사의 구조를 알면 동사를 더 잘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다. 오동사는 연결모음(connecting vowel)과 인칭어미가 융합된 형태를 ‘어미’로 분류하기도 한다.
가장 기본적인 동사의 형태는 어간 + 어미(λῡ́ + ομεν)이다.
ⓐ 단수
1. : λῡ́ω ← λῡ́ + ω
2. : λῡ́εις ← λῡ́ + εις
3. : λῡ́ει ← λῡ́ + ει
ⓑ 복수
1. : λῡ́ομεν ← λῡ́ + ομεν
2. : λῡ́ετε ← λῡ́ + ετε
3. : λῡ́ουσι(ν) ← λῡ́ + ουσι(ν)
ⓒ 쌍수
2. : λῡ́ετον ← λῡ́ + ετον
3. : λῡ́ετον ← λῡ́ + ετον
* 흔히 어미로 취급하는 연결모음+인칭어미는 다음과 같다.
단수 : ω, εις, ει
복수 ; ομεν, ετε, ουσι(ν)
쌍수 : ─, ετον, ετον
* ω동사의 능동태 현재시제는 모두 이 어미를 사용하므로 외워두면 편리하다.
☞ 오-, 에이스, 에이, 오멘, 에떼, 우-시, 에똔, 에똔
* 그리스어 동사는 연결모음의 유무에 따라 연결모음동사(ω동사)와 무연결모음 동사(μι동사)로 나누기도 한다.
(예)
λῡ́ομεν : λῡ́(어근) + ο(연결모음) + μεν(인칭어미)
δίδωμι(나는 준다) : δίδω(어간) + μι(인칭어미)
◈ 그리스어 ω 동사 직설법 현재시제 능동변화는 여기까지만 알면 된다. 아래는 이해를 돕기 위하여 어미변화를 더 설명하였으며, 이 설명을 건너 띄고 바로 중수동태 변화로 넘어가도 된다.
★ 동사의 접용(동사의 활용, 동사의 변화, 인칭변화)
동사의 활용을 영어로 conjugation이라고 한다. 라틴어 coniugātiō(꼬뉴가-띠오-, 결합, 복수 : coniugātiōnēs 꼬뉴가-띠오-네-스)에서 온 말이며 그리스어로는 συζυγίᾱ(쉬-쥐기아-,연결, 멍에, 복수 : συζυγίαι)이다. 직역하면 ‘접용’이다. 명사 형용사 등의 격변화는 ‘곡용’이라고 한다.
2) 직설법 현제시제 능동의 변화 설명
(1) 동사의 어형변화(접용, 활용)의 근원 - 인칭어미
고대 그리스어 동사는 기본적으로 1차시제(현재, 미래)와 2차시제(과거) 그리고 능동태과 중동태로 시작하였다. 따라서 이 4가지 기본시제의 어미가 모든 그리스어 동사의 변화를 관통하고 있다.
참고1 : 동사의 1차시제(primary tense)와 2차시제(secondary tense)
참고2 : 인칭어미 정리
ω 동사는 연결모음과 인칭어미가 축약된 형태로 어미를 기억한다. 현재 단수 어미는 좀 번잡하게 변화되었지만, 나머지 인칭 어미 특히 중수동태 인칭어미는 모든 시제를 관통하여 매우 규칙적이다.
(2) λῡ́ω의 현재시제 능동 변화
*연결모음은 어미가 μ, ν로 시작하면 ο가 오고, 나머지는 모두 ε가 온다. 연결모음은 어근(root, 예 : λῡ́)과 인칭어미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어간(stem)에 속하므로 테마어간모음(theme vowel) 또는 테마어간형성모음(thematic vowel)이라고도 한다.
☞ 원래의 인칭어미는 표에서 ‘능동1차’에 있는 것이다. 능동 어미는 1차와 2차가 있는데, 현재시제는 1차능동어미(primary active)를 사용한다.
(3) 어미의 형성과정
단수1인칭 ω ← ο+μι : 1인칭 단수의 ω는 원래 어미 μι가 생략되면서 연결모음 ο가 장음화된 것(마운스 등)이다.
단수 2인칭 εις ← ες ← ε+σι : σι에서 ι가 탈락하고, ε는 ει로 모음강화 가 일어난 것으로 보인다.
단수 3인칭 ει←εσι : 모음 사이에 있는 σ가 생략됨
복수 3인칭 ουσι ← ονσι : σ 앞의 ν가 생략되고, 그 보상으로 ο가 ου로 바뀜.
<참고1> 2인칭 단수 어미 σι에서 ι가 탈락하는 현상
원래의 어미 형태에 더 가까운 미동사의 어미가 μι, ς, σι임을 볼 때도, σι에서 ι가 탈락하고 ς가 남은 현상과 부합한다. 마찬가지로 오동사 1인칭 어미 μι의 경우도 ι가 먼저 탈락하고 이어서 μ(→ ν)이 탈락하면서 연결모음 ο가 ω로 장음화된 것이다. 그리스어 동사에서 ν는 여전히 1인칭 단수 2차어미로 사용된다(ἔλυον). 참고로 라틴어에서도 1인칭 단수어미는 o와 m이다. (그리스어에서 μ는 단어 끝에 오지 못한다.)
관련글 : 원시 인도유럽어 동사의 어미와 그리스어 동사의 어미
<참고2> 시그마와 생략
☞ μ, ν, ντ, νδ, νθ, ρ, λ 등은 뒤에 σ가 오면 생략되고 ⓑ σ는 뒤에 ν이 오면 생략되며, 그 보상으로 앞에 오는 모음은 보통 장모음으로 변한다(HG 613)
☞ 보상적 장음화 : 자음이 생략되면 앞의 모음이 장음화하는 경향이 있다. 모음의 장음화는 다음과 같다.
① α, ι, υ = ᾱ, ῑ, ῡ, ② ε = ει, ③ ο = ου(HG 601)
☞ 어미 변화에서 모음 사이에 σ가 오면 생략된다. 특히 2인칭 중수동태 단수 변화에서는 거의 모든 σ가 생략된다. 자음 사이에 오는 σ도 생략되는 경향이 있다.
(4) 연결모음(테마어간모음) : ο, ε
연결모음(connecting vowel) ο와 ε는 어간과 어미를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어미가 μ, ν로 시작하면 ο가 오고, 나머지는 모두 ε가 온다.
ⓐ ο : μ나 ν 앞에 온다. 예 : λῡ́ομεν
ⓑ ε : 나머지 어미 앞에는 ε가 온다. 예 : λῡ́ετε
ⓒ 접속법에서 ο, ε는 ώ나 η로 장음화된다.
☞ 연결모음(connecting vowel), 테마어간모음(thematic vowel), 어간형성모음, 어간모음 등은 모두 같은 것을 가리킨다. 참고 : 연결모음, 어간모음, 테마어간모음, 어간형성모음, 매개모음
3) λῡ́ω와 함께 어형변화의 예시로 많이 사용되는 동사
(1) παύω : 정지시키다, 멈추다
기본형 : παύω, παύσω, ἔπαυσα, πέπαυκα, πέπαυμαι, ἐπαύθην
ⓐ 능동
단수 : παύω, παύεις, παύει
복수 : παύομεν, παύετε, παύουσι(ν)
쌍수 : ─, παύετον, παύετον
ⓑ 중수동
단수 : παύομαι, παύῃ, παύεται
복수 : παυόμεθα, παύεσθε, παύονται
쌍수 : ─, παύεσθον, παύεσθον
(2) παιδεύω : 교육하다, 양육하다.
기본형 : παιδεύω, παιδεύσω, ἐπαίδευσα, πεπαίδευκα, πεπαίδευμαι, ἐπαιδεύθην
ⓐ 능동
단수 : παιδεύω, παιδεύεις, παιδεύει
복수 : παιδεύομεν, παιδεύετε, παιδεύουσι(ν)
쌍수 : ─, παιδεύετον, παιδεύετον
ⓑ 중수동
단수 : παιδεύομαι, παιδεύῃ, παιδεύεται
복수 : παιδευόμεθα, παιδεύεσθε, παιδεύονται
쌍수 : ─, παιδεύεσθον, παιδεύεσθον
(3) βουλεύω : 계획하다, 조언하다.
기본형 : βουλεύω, βουλεύσω, ἐβούλευσα, βεβούλευκα, βεβούλευμαι, ἐβουλεύθην
ⓐ 능동
단수 : βουλεύω, βουλεύεις, βουλεύει
복수 : βουλεύομεν, βουλεύετε, βουλεύουσι(ν)
쌍수 : ─, βουλεύετον, βουλεύετον
ⓑ 중수동
단수 : βουλεύομαι, βουλεύῃ, βουλεύεται
복수 : βουλευόμεθα, βουλεύεσθε, βουλεύονται
쌍수 : ─, ἐβουλεύεσθον, ἐβουλευέσθην
4) 현재시제 예문
☞ 고대 그리스어는 일반적으로 고유명사만 대문자를 사용한다. 문장 첫글자를 대문자로 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같은 글에서는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1) στενάζω(스떼낟소-, 또는 스떼나-조-, ζ의 발음) : 불평하다
πολλάκις στενάζω. 나는 자주 불평한다.
πολλάκις στενάζεις 너는 자주 불평한다.
πολλάκις στενάζει. 그(그녀)는 자주 불평한다.
πολλάκις στενάζομεν. 우리는 자주 불평한다.
πολλάκις στενάζετε. 너희는 자주 불평한다.
πολλάκις στενάζουσιν. 그들은 자주 불평한다.
* πολλάκις : 자주
(2) λῡ́ω(뤼-오-) : 풀어주다, 해방하다
λῡ́ω τὸν νεᾱνίᾱν. 나는 그 청년을 풀어준다.
λῡ́εις τὸν νεᾱνίᾱν. 너는 그 청년을 풀어준다.
λῡ́ει τὸν νεᾱνίᾱν. 그는 그 청년을 풀어준다.
λῡ́ομεν τὸν νεᾱνίᾱν. 우리는 그 청년을 풀어준다.
λῡ́ετε τὸν νεᾱνίᾱν. 너희는 그 청년을 풀어준다.
λῡ́ουσι τὸν νεᾱνίᾱν. 그들은 그 청년을 풀어준다.
λῡ́ετον τὸν νεᾱνίᾱν. 너희 둘은 그 청년을 풀어준다.
λῡ́ετον τὸν νεᾱνίᾱν. 그들 둘은 그 청년을 풀어준다.
* τὸν νεᾱνίᾱν : 그 청년을
(3) φέρω(페로-) : 운반하다
λίθους ἐκ τοὺ αγρού φέρω. 나는 밭으로부터 돌들을 옮기고 있다.
λίθους ἐκ τοὺ αγρού φέρεις. 너는 밭 밖으로 돌들을 옮기고 있다.
λίθους ἐκ τοὺ αγρού φέρει. 그는 밭 밖으로 돌들을 옮기고 있다.
λίθους ἐκ τοὺ αγρού φέρομεν. 우리는 밭 밖으로 돌들을 옮기고 있다.
λίθους ἐκ τοὺ αγρού φέρετε. 너희들은 밭 밖으로 돌들을 옮기고 있다.
λίθους ἐκ τοὺ αγρού φέρουσιν. 그들은 밭 밖으로 돌들을 옮기고 있다.
* λίθους : 돌들을
* ἐκ τοὺ αγρού : 들판으로부터, 경작지로부터
* ἀγρός : 들판, 경작지
(4) παύω(빠우오-) : 멈추다, 정지시키다.
ἄγριον ἄνδρα παύω. 나는 저 야만적인 사람을 막고 있다.
χόλον παύεις. 너는 분노를 누르고 있다.
ὀδύνας παύει. 그것은 고통을 멈추게 하고 있다.
μέριμναν παύομεν. 우리는 걱정을 멈추고 있다.
τὸν νόμον παύετε. 너희는 그 법률을 무효화시키고 있다.
ῥόον Ἀλφειοῖο παύουσιν. 그들은(그것들은) 알페이오스의 강물을 막고 있다.
χόλον παύετον. 너희 둘은 화를 멈추고 있다.
χόλον παύετον. 그들 둘은 화를 멈추고 있다.
* ῥόος, ῥόου, ὁ : 물의 흐름 (고어 : ῥόϝος)
* ῥόον Ἀλφειοῖο : 알페이오스(Ἀλφειός)의 강물을
☞ Ἀλφειοῖο(호머) = Ἀλφειοῦ(표준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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